▲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 덤프트럭. 사진=국토교통부

스카니아 덤프트럭 2056대와 카토(KATO) 기중기 47대 등 총 2103대가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과 씨오서비스 등에서 수입·판매한 기중기(제작사 KATO)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6일 밝혔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 G4508X4 등 4가지 모델은 외부환경 및 운행조건에 따라 동력전달 장치 내 지속적인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피로도가 누적된 출력샤프트의 파손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발견됐다.

▲ KATO 기중기. 사진=국토교통부

씨오서비스 등 15개사에서 수입 판매한 기중기 2가지 모델의 경우 동력전달장치인 토크컨버터 프런트 커버가 제작상의 결함으로 주행 시 유압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고 오일이 누유되어 도로 주행이 안 될 가능성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토크컨버터는 엔진축과 구동축을 유체를 매개로 결합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부하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작용을 하는 유체변속장치를 말한다.

리콜대상은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에서 제작·판매한 G4508X4 등 4개 모델의 덤프트럭 2,056대, 씨오서비스 등 15개사에서 수입·판매한 KR-20H 등 2개 모델의 KATO 기중기 47대이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의 덤프트럭은 운행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 위험 정도(고위험군, 저위험군, 미위험군)에 따라 달리 조치된다. 오는 27일부터(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2019년 1월 2일부터)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 전국 직영서비스센터 및 지정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씨오서비스 등에서 수입된 기중기는 KATO 기중기의 공식 수입업체인 대산 T&S에서 오는 27일부터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스카니아코리아그룹(주)(02-3218-0877), KATO 기중기는 해당 수입사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건설기계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건설기계 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리콜 대상 건설기계]

[카토 기중기 수입사 연락처]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