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가 1월 23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월 23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과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15조원이 지원된다.

금융위원회는 24일부터 산업구조 고도화와 환경·안전투자 지원을 위한 ‘사업투자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규모는 2021년까지 15조원으로 산업은행 9조5,000억원, 기업은행 5조5,000억원이다.

금융위원회는 투자효과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지원금액을 올해 6억원을 집중배정한다고 밝혔다.

[연간 프로그램 운영계획(조원)]

 

우선 중소·중견기업의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주력산업 혁신 및 신성장 분야 투자에 3년간 10조원 공급한다. 산업은행 7조원 기업은행 3조원 규모다.

중소·중견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한 설비·기술투자와 대중소 협력사업 등 산업생태계 경쟁력 강화, 사업전환과 사업장 이전 등 사업구조 혁신 등에 지원된다.

주력산업과 신성장 분야는 기업성장과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산업으로 꼽힌다.

주력사업은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석유화학과 제조업 혁신분야인 소재·부품·장비,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자동차·조선, 섬유·가전이다.

신성장 분야로는 데이터·블록체인·공유경제, 인공지능(AI), 수소경제와 ‘8대 핵심선도산업’으로 꼽히는 미래자동차, 드론,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스마트공장, 에너지신산업, 핀테크다.

중소·중견기업이 이들 산업에 투자할 경우 산업은행은 투자에 기업당 시설자금 최대 2,500만원, 운영자금은 최대 300억원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시설자금 최대 250억원, 운영자금 최대 30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금리는 0.5~0.7%p를 인하해준다.

기업현장의 산업재해·안전사고 예방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3년간 5조원 공급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각 2.5조원을 지원한다.

지원분야는 중소·중견기업의 환경·안전설비 확보 노후설비·건축물 교체 및 민간 생활 SOC 투자 등이다.

지원한도는 기업당 산업은행이 최대 300억원 기업은행은 최대 200억원을 지원하며 1.0%p의 금리인하를 적용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적극적인 자금집행을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의 경우 자금공급실적을 산업별·업종별 여신한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자금집행 관련 산은·기은 임직원의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면책도 추진한다.

‘기업투자 활성화 금융지원단’을 구성해 프로그램 지원실적 점검과 기업 투자수요를 상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사업투자 지원프로그램’이 중소·중견기업의 주력산업의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해 경제체질을 ‘추격형(fast follower)’에서 ‘선도형(first mover)’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한 신성장 분야의 기술개발투자·사업재편 통해 신산업 진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사업투자 지원프로그램’은 24일부터 산업은행이나 기업은행 본점과 전 영업점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