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스퀘어 홈페이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한때 한국 경제의 압축성장으로 상징됐던 서울역 앞 옛 대우센터빌딩이 새로운 주인을 맞았다.

NH투자증권은 서울역 앞에 있는 서울스퀘어 빌딩(옛 대우센터) 인수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9월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6개월 만에 거래를 종결했다.

총 인수 금액은 9,800억 원이다. 양해각서 체결 때의 1조 원에서 실사 과정 등을 거치며 다소 줄었다.

이 가운데 NH투자증권 지분은 4,100억 원이고 나머지는 대출로 조달한다. 금융 투자업계에 따르면 4,100억 원 중에서 1,600억 원은 NH투자증권과 ARA 코리아자산운용, 대주단 등이 공동 투자한다. 나머지 2,500억 원은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상대로 재판매(셀다운)한다.

현재 서울스퀘어의 임대율은 98%를 기록하고 있다. 평균 9년 이상의 장기 임대계약이 많다. 벤츠, 위워크,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의 한국 본사가 임차인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SK플래닛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과 독일대사관·주한유럽대표부 등 외국계 공공기관도 입주해있다.

NH투자증권은 "서울역 초역세권에 위치한 서울스퀘어는 평균 임대 계약기간 9년 이상에 임대율 98% 수준으로 연평균 6% 초중반의 배당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과 서울 북부 역세권 개발, GTX 개통 등 주변 환경 개선에 따라 자산 가치 상승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스퀘어는 서울의 대표적 랜드마크 빌딩 중 하나로 지하 2층, 지상 23층에 연면적 13만2,806㎡ 규모다. 1977년 옛 대우그룹 사옥으로 지어졌다.

한때 한국 경제의 압축성장을 상징하던 서울스퀘어는 여러 기업의 손을 탔다.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대우그룹이 해체된 후 매각돼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 바뀌었다. 그 후 2007년에는 외국계 투자회사 모건스탠리 수중으로 넘어가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