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앞으로 통신요금을 잘낸 사회초년생이나 주부 고령층들의 은행 대출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신한·KEB하나·우리·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등급을 재평가한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은행의 신용평가는 대출이나 카드 사용 실적, 연체 이력 등을 중심으로 운영돼,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사용이나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 초년생과 주부, 고령층 등 1,300만 명이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로 분류돼 낮은 신용등급을 받았다.

이는 은행이 신용평가를 할 때 여신실적, 신용카드 실적 등 금융 정보는 평균 84.6% 반영하지만 비금융 정보의 반영 비중은 15.4%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사회초년생 등 저신용자의 경우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어려워 고금리를 적용하는 제2금융권을 노크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용평가 때 통신요금(가입 및 할부 등),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 정보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다는 방침이다.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절차 도입(예시)]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비금융 정보는 신용을 재평가하는 과정에서 활용된다. 일반적인 신용평가에서 금융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이 안될 경우, 비금융정보를 이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재심사하게 된다.

일반적인 신용평가를 토대로 은행의 여신심사를 받은 후 대출이 거절된 고객에 한해 금융이력부족자인지를 판별한다. 이력부족자인 경우 이들의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등급을 재평가 한후 다시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제도 변경을 통해 기존에 대출이 거절됐던 7∼8 신용등급자 71만 명 중 약 20만 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 등 5대 은행을 제외한 여타 은행에선 2020년 이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소외계층의 은행 이용이 실질적으로 확대되도록 대출 취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