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영업자의 대출이 625조6,000억 원으로 사상최대를 기록해 대출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채동하기자
정부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2,130억원을 투입한다. 사진 소셜타임스 DB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정부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2,130억원을 투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2,130억원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286곳을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개별 시장이나 점포가 아닌 상권 전체를 육성하고 시장별로 장점과 개성을 특성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전통시장별로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환경을 갖추게 하는 것도 목표로 삼았다.

주요사업은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특성화시장(희망사업프로젝트, 첫걸음) ▲복합청년몰 등 청년상인 지원 ▲주차환경 개선 ▲노후전선정비, 화재알림시설 지원으로 분류한다.

먼저 낙후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낙후된 구도심 상권을 활성화해 지역 랜드마크 상권으로 변화시킬 방침이다. 진주 중앙시장, 광주 양동시장, 경기 구리시장, 천안 역전시장 등 4곳이 대상자로 선정됐다.

시장별로 특색을 찾아주는 ‘희망사업 프로젝트’ 에는 충남 서천특화시장(지역선도시장)·인천 모래내시장(문화관광형시장)·강원 주문진건어물시장(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충북 매포전통시장(특성화 첫걸음 컨설팅) 등 84곳이 선정됐다. 이 곳은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 등을 발굴해 특색 있는 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복합 청년몰 조성과 활성화 지원(21곳), 주차환경 개선(99곳), 노후 전기설비 개선(29곳), 화재알림시설 지원(41곳)을 추진한다.

주차환경 개선 지원 대상은 서울 남성사계시장 등 99곳이 선정됐고, 화재 안전 보강을 위한 노후전선 정비는 경기 신장시장 등 29곳, 화재 알림 시설 설치는 충북 괴산전통시장 등 41곳이 대상에 포함됐다.

중기부는 청년상인을 육성하고 대기업과 상생협력 문화를 만들어 생존율을 높이는 데도 주력한다. 특히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한 홍보 활동을 강화하면서 전문가를 초빙해 ‘백종원식 컨설팅 프로그램’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 확대 등 소비 트랜드 변화를 주도할 전통시장-대기업 상생협력 모델도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전통시장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시장에 고객이 유입되고 매출이 늘어나 일자리 증가로 이어지는 지역 경제 선순환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