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소비자와 함께 웃는 고객맞춤 콘텐츠

ㆍ디지털뮤비 – 찍고 삽시다 (feat. 털보이)

BC카드는 소셜미디어가 익숙한 주 고객층인 2030세대와 고객맞춤 생활밀착형 정보를 통해 소통했다. 자체 블로그 ‘BC STORY’에서는 생활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각종 맛집, 쇼핑, 공연 할인 혜택 등의 콘텐츠를 제공했다. ‘옷정리 노하우! 집에서 따라해보세요’, ‘와인 따는법, 미리 알아두세요‘ 등 시즈널 이슈에 맞는 정보를 친근한 말투로 제공했다. 이렇게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철저한 고객중심형 콘텐츠를 발행한 덕분에 기존 팔로워 이외에도 잠재적 소비자의 방문까지 지속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다양한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로 ‘BC STORY’는 1,300만개의 전체 블로그 중 금융/제테크 분야에서 3위를 차지했다. SEO 최적화를 통해 검색 노출을 강화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용자 수 추이도 보였다.

또한 고객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BC카드는 공식 페이스북에서 기획 콘텐츠를 꾸준히 히 발행했다. 대표 콘텐츠 시리즈인 <빨간날엔BC>, <여행엔BC>, <대학로엔BC>는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문화, 외식, 여행 관련 소식을 제공한다. 정보성 콘텐츠에 BC카드 상품의 혜택을 적절히 배치하여 과하지 않은 마케팅을 선보였다. <빨간날엔BC> 시리즈는 일명 빨간날인 공휴일에 소비자가 즐길 만한 문화 생활에 대한 정보를 티켓 1+1, 공연 티켓 할인 등의 혜택과 함께 제공 했다.

ㆍBC카드X달콤커피 <베란다라이브> 이달의 아티스트 ‘플라이투더스카이'

고객맞춤을 중시하는 BC카드답게 콘텐츠 활용을 문화생활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신개념 음악카페를 추구하는 ‘달콤커피‘와 제휴하여 할인 혜택은 물론 <베란다 라이브>를 통해 유명 가수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플라이투더스카이, 윤딴딴 등 매월 ‘이달의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초청하여 공연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공연 초대 이벤트를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 진행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전달했다.

BC카드의 영상 콘텐츠 역시 소비자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 내용을 담아 인기를 얻었다. ‘월요병 극복 프로젝트 – 남자편 (feat. BC카드)’는 직장인이면 공감할 만한 스토리를 재치넘치는 연출로 표현했다. BC카드를 사용하면 스타벅스에서 월요일마다 아메리카노를 50% 할인한다는 내용을 진부한 텍스트 정보로 담아내지 않고 소비자의 흥미에 맞는 내용을 영상 콘텐츠로 녹여냈다. 재미있는 영상 광고 덕에 SNS 이용자들은 “광고를 검색해서 다시 보기는 처음이다“, “너무 임팩트 있어서 계속 생각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많은 인기 덕에 본 콘텐츠는 100만회를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편, BC카드는 전문적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는 점을 파악하여 심도 깊은 경제/건강 분야 콘텐츠를 네이버 포스트에 연재했다. 공식 네이버 포스트 ‘비씨카드 소비트렌드‘에서 연재되는 <경제A+!> 시리즈는 보다 전문성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건물주가 아니라면?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할 필수 연금 3가지’, ‘미지급 된 퇴직금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등 재치있는 제목으로 SNS 이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BC카드의 고객맞춤 콘텐츠는 감각적인 디자인이 더해져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콘텐츠간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기업 이미지를 강조했다. 소비자에게 편리한 직관적인 레이아웃을 사용해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을 채널 별로 적절하게 배치하여 눈길을 사로잡았다.

고객을 위한 정보 콘텐츠를 우선시하고 판촉 위주의 과도한 마케팅을 지양하는 것이 BC카드의 소셜미디어 전략이다. 영화, 음악, 음식 등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를 트랜디하게 제작하여 앞으로의 콘텐츠가 기대되는 곳이다.

▲본 칼럼에 소개되는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는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박영락 회장)가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기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콘텐츠입니다.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의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