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LG유플러스가 중소기업과 손잡고 'LTE-R' 기술 혁신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LTE-R 종합검증센터'에서 중소기업들과 함께 LTE-R 기술 진화를 이끌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LTE-R(철도통합무선통신)은 4G 이동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Railway)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이다. 노후화된 열차무선설비(VHF방식)를 개선해 달리는 열차 간, 열차와 관제 간, 유지보수자 상호간 필요한 음성, 영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프로젝트로 중소기업들과 기존 및 신설 철도 노선에 적용될 LTE-R에 새로운 기술 및 솔루션 연계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구체적으로 LTE-R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 병행의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력 고도화 지원 등이 골자다. 이를 통해 LTE-R 분야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스타트업과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 'LTE-R 종합검증센터'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LTE-R 종합검증센터'는 올해 초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센터설비)와 대전 R&D센터(현장설비)간 장거리 전송망을 통해 구축된 최신식 시험센터이다.

이 센터는 실제 철도 운용 환경과 100% 동일한 구조를 갖추고 있어 협력사들이 각종 시험 및 실증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센터 설비를 탑재한 백팩형 이동기지국은 별도로 보유해 각 지역 철도 운용 현장에 맞는 전파환경 측정 및 통화 시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다중 동시 동영상 전송(eMBMS) 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시설도 구축해 통화량 폭주 상황에 대비한 안정적 그룹통화 서비스 시험 및 검증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LTE-R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교육훈련도 제공한다. 대전 R&D 센터에 마련된 최신 시설의 교육장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TE-R 센터 설비와 현장 간 통신하기 위한 700MHz 기반의 기본 무선망 기술뿐 아니라 전송·네트워크·전원 분야 등 LTE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통해 협력사 및 고객사의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력 고도화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오영현 LG유플러스 무선사업담당은 "최근 LTE-R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중소기업들과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개방형 시험환경을 마련했다"라며 "이번 프로젝트로 철도 통합무선망 현장에 공급될 제품의 안정성 및 품질 향상의 기반을 마련하고, 나아가 국내 LTE-R 전체 기술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도록 시장 선도에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