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는 9일 열린 '프랜차이즈 상생협력 워크숍'에서 2016년 상생협약을 계기로 연간 1,500억원을 투자해 가맹점주 가족의 학자금과 해외연수 등을 지원 등 8대 상생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파리바게뜨 홈페이지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프랜차이즈업계가 가맹본부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자정실천안을 내놓았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공동으로 개최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 민·관 합동 워크숍'에서 프랜차이즈협회는 자정실천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프랜차이즈 업계의 자율적 상생협력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 간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프랜차이즈 관련 3개 부처가 공동으로 민간의 상생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ㆍ프랜차이즈협회 유통 폭리 근절 등 자정실천안 마련

프랜차이즈협회는 가맹점주와의 소통 강화, 유통 폭리 근절 등의 내용을 담은 자정실천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프랜차이즈협회는 2017년 10월 시민단체, 법조계, 학계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자정실천안을 마련했다.

협회는 자정실천안을 통해 17개사가 상생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도 동참 운동을 전개해 가맹점과의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협회는 편의점 과밀화 문제를 해소하고, 편의점주들의 경영개선 등을 위해 근접출점 제한, 상생협력 체결, 영업위약금 감경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자율규약을 제정했다.

GS리테일, BGF, CU, 코리아세븐 등 6개사는 지난해 11월 생생협력과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자율규약을 마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6개 업체는 자율규약 준수를 위한 규약심의위원회를 운영하며 참여사의 규약 위반 여부를 꾸준히 확인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ㆍ파리바게뜨 점주가족 학자금 해외연수 지원 등 1500억원 투자

이날 워크숍에서는 파리바게뜨 등 4개 가맹본부의 상생협력 사례도 소개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10년간 상생협력위원회 출범, 동반성장전략 발표, 상생 전담부서 설치, 상생협약 체결 등 다양한 상생방안을 추진 중이다.

특히, 연간 1500억원을 투자해 가맹점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2016년 상생협약을 계기로 학자금과 해외연수 등을 지원하는 ’가맹점 가족화‘, 필수품목 축소 마진율 조정 등의 ’매출 활성화‘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자율분쟁조정기구나 건의사항 수렴 등을 통한 ’소통‘ 등 8대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7번가피자는 1997년 2월 부산에서 1호점을 개점한 이후 현재 전국 188개 가맹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7월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10개월간의 협의를 통해 수익구조를 선진화된 정률 로얄티(매출의 4%)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 밖에도 지속적인 물품원가 인하 추진, 가맹점 영업지역 보호 강화, 광고․판촉 집행내역 공개 등을 추진하고 있어 가맹점주의 수익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ㆍGS편의점 노인 장애인 고용, 점주 경조사 때 근무지원

GS편의점은 점주가 실질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경영주협의회, 분과위원회, 상생발전위원회 등 점주와 다양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있다. 점주가 경조사로 운영이 어려울 때 대체근무를 지원하는 엔젤 서비스와 법률 노무 상담서비스, 상해보험 가입 등 점포 운영을 지원 중이다.

또한 지역 노인과 지역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성․아동 안심 지킴이집 운영과 자동심장충격기(AED) 비치를 확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본부와 점주 간 발생하는 분쟁을 자율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자율조정제도'(자율조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자율조정제도는 법률에 의한 공적조정 보다 시간 절약 등 효율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수 있고, 본부와 점주 간의 관계 개선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

분쟁 소요일은 일반적으로 소송 160일, 자율조정은 34일 걸려 자율조정 합의율은 95.6%에 이른다.

산업부, 공정위, 중기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업계에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율적으로 상생협력을 추진할 기반을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관계부처 간 정책 공조를 통해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상생협력 소통행사를 정례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