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바이오헬스 산업을 우리나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한다.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가 구축되고 바이오 R&D 투자는 연간 4조원 이상으로 늘린다.

정부는 22일 충북 오송에서 관계 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복지부·기재부·과기정통부·산업부 등 관련부처, 충북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지역 기업인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은 물론,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 등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보고, 이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해 제약·바이오기업의 신약 기술수출이 5조3,000억 원을 기록해 2017년에 비해 4배 증가했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 수출도 144억 달러로 전년에 비해 19% 증가하는 등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이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할 방침이다.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의 목표는 세계시장 점유율 3배 확대, 수출 500억 달러 달성, 일자리 30만개 창출이다. 이를 위해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 단계까지 전 주기 혁신 생태계를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산업 혁신전략의 단계별 주요 내용은 ▲바이오헬스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글로벌 수준의 규제 합리화 ▲생산활력 제고 및 동반성장 지원 ▲시장진입 지원 및 해외진출 촉진이다.

20일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우리나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히고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사진=픽사베이
20일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우리나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히고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사진=픽사베이

∙ 최대 100만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우선 기술개발 단계에서 바이오헬스 기술혁신의 생태계를 조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전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이 표적항암제 등 개인 맞춤형 치료기술 중심으로 발전하는 트렌드에 맞춰 5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혁신신약 개발과 의료기술 연구를 통해 국민 생명·건강을 지키는 국가 인프라로 활용할 계획이다.

5대 빅데이터 플랫폼은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데이터 중심병원, 신약 후보물질 빅데이터, 바이오 특허 빅데이터, 공공기관 빅데이터 등이다.

오는 2029년까지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1단계는 2020∼2021년 2만명 규모로 시작한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유전체 정보 등을 수집하고, 수집된 인체 정보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에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환자 맞춤형 신약·신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환자 A씨의 경우를 바이오 빅데이터와 맞춤형 의료에 대한 사례로 들었다. 폐암 환자인 A씨는 항암치료를 받았으나, 차도가 없다가 유전자 검사를 통해 폐암 원인이 특정 유전자(EGFR유전자) 변이 때문임을 발견하고, 이에 맞는 표적항암제(‘이레사’)를 처방해 단기간에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 정부 R&D 투자 4조원 이상으로 확대 추진

특정 유전자에 맞는 치료제의 발견은 대규모 환자 사례의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례들이 쌓인 것이 바로 바이오 빅데이터다.

‘데이터 중심병원’도 지정해 현재 병원별로 축적된 대규모 임상진료 데이터를 질환 연구, 신약개발 등에 활용되도록 할 계획이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병원을 바이오헬스 연구생태계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한다. 연간 2조6,000억원 수준인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정부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 추진한다.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도 강화한다. 2022년까지 총 15조원 규모로 조성 중인 ‘스케일업 펀드’를 활용,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한다.

바이오베터 임상시험비에 대한 세액공제, 올해 일몰 예정인 글로벌 GMP 시설 투자세액공제에 대한 지속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 의약품·의료기기 인허가 기간 단축, 재생의료 임상 연구 제도 도입

인허가 단계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규제를 합리화할 방침이다.

의약품·의료기기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세포·유전자 등을 활용하는 재생의료 및 바이오의약품의 특성에 맞도록 관리체계를 선진화한다. 재생의료 임상 연구 제도를 도입과 첨단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전주기 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규제 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혁신기술을 실증하고, 올해 하반기 중 제약·의료기기 등 주요 분야별로 선진국 수준에 맞는 규제 개선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 아일랜드 NIBRT 방식 제약·바이오 교육시스템 구축

생산단계에서는 생산 활력 제고와 동반성장을 지원한다.

창업·벤처기업들이 보유한 유망 기술과 선도 기업의 자금,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결합해 공동으로 해외 IR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약·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데이터 전문가 양성 및 AI 대학원 확대도 추진한다. 특히 아일랜드 NIBRT(국립 바이오공정 교육연구소) 방식의 제약·바이오 교육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실습이 가능한 국제규격의 생산시설(GMP)을 갖춘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 설립해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인력을 대폭 양성한다.

바이오 의약품 원부자재 국산화를 위해 수요기업과 개발기업 간 컨소시엄 등의 방식으로 장·단기 기술개발 R&D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능력은 세계 2위 규모이지만, 세정제 등 소모품부터 생산장비까지 원부자재 대부분을 수입하는 실정이다.

국산화를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전·후방산업 동반성장을 견인한다.

∙ 신기술 의료현장 사용 촉진, 패키지 수출 등 지원

시장 출시 단계에서는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해외진출을 촉진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기술의 의료현장 사용을 촉진해 의사의 대면진료 서비스 품질과 환자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현행법에서 허용되는 환자 모니터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새로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시장 진입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한편, 혁신 제품에 대한 효과검증 R&D를 지원한다.

또한 ‘의료기기 육성법’과 ‘체외진단기기법’이 올해 4월 제정돼 내년 5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혁신 의료기기에 대한 종합 지원체계가 마련된다.

아울러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는 우리나라 병원 시스템 수출과 함께 병원 정보시스템, 의약품, 의료기기 및 줄기세포 플랜트 등이 패키지로 동반 수출되도록 지원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금은 넓은 바다를 향해 출발하는 배에 돛을 올리듯,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활력을 최대한도로 끌어올려야 할 시기”라며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IT 기반, 병원 시스템, 의료 데이터, 우수 인재를 갖고 있어, 우리가 보여준 잠재력을 최고도로 발휘해 글로벌 강국으로 충분히 도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