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서울시
서울시는 테스트베드 사업에 2023년까지 총 1,500억 원을 집중 투입해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서울시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서울시가 ‘테스트베드’를 선언했다.

서울시가 지하철과 도로 시설 행정시스템 등 각종 인프라를 블록체인 핀테크 AI 같은 신기술 사업성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혁신기술을 개발하고도 초기 시장 형성과 판로개척이 어려워 사업화가 진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사업화에 성공하더라도 실제 판매‧납품 실적 없이는 기존 시장의 진입장벽을 뚫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는 테스트베드 사업에 2023년까지 총 1,500억 원을 집중 투입해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는 100억 원을 투입해 약 50개 기업을 지원한다.

테스트베드 사업에 선정되면 서울시 본청과 서울교통공사, 서울시설공단 등 투자출연기관, 사업소의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서 최대 1년 간 테스트할 수 있고, 실증사업비로 최대 5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실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는 ‘성능 확인서’도 발급해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전 기관‧부서별로 ‘혁신제품 구매목표제’를 도입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하는 등 서울시가 구매처가 되어 적극적으로 공공구매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테스트베드 서울은 실증 기회와 사업비 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R&D 지원형’과 시가 실증 장소만 제공하는 ‘기회 제공형’ 두 가지로 추진된다.

‘R&D 지원형’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인공지능, 핀테크, 블록체인, 드론 등)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서울시정 혁신과 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서울 소재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다. 단 정부 또는 공공기관에서 적용‧구매‧개발 지원한 사례가 없는 경우에 한정한다.

기회 제공형의 경우에는 기존 대기업과 중견기업도 참여 가능하다. 단 제품 생산과 설치 등 실증 비용은 기업이 부담한다.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 신청은 ‘신기술 접수소'(www.seoul-tech.com)를 통해 진행하면 된다. 신기술 접수소는 테스트베드 서울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 언제 어디서든 신청을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오는 6월 오픈할 예정이다.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희망하는 실증 장소‧영역을 적어 접수하면 적합성‧기술성‧사업성 등을 평가해 8주 내로 실증 가능 여부를 통보받을 수 있다.

시는 채택된 제품과 서비스의 실증 과정 전반을 조율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서울산업진흥원에 전담기구인 ‘테스트베드 사업단’을 조직해 7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의 모든 공공 인프라를 혁신기술의 테스트베드로 개방하고, 시가 가진 방대한 정보, 구매 역량을 적극 활용해 혁신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의 ‘테스트베드 서울’ 선언이 타 지자체, 중앙정부로 확산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혁신기술을 개발하고도 초기 시장 형성과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기술 창업기업들에 성장 동력을 제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