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4일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민간투자가 부진해 이 분야에 관해 하반기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4일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민간투자가 부진해 이 분야에 관해 하반기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민간 설비투자나 건설투자가 부진해 이 분야에 관해 하반기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할 정도로 엄중히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 관련 국책·민간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이달 말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앞두고 연구기관장의 경제 상황 진단과 정책 제언 등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경제활력 제고에 최우선 방점을 두겠다"면서 "정부와 민간이 시도하는 산업 혁신 노력 가속화, 사회안전망 강화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포용성 강화가 초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경제 상황과 경제 여건에 대해 "지난해 말 올해 경제정책방향을 발표 당시와 비교하면 경제 여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경제 여건의 변화는 악화된 대외 여건과 국내 경기 부진, 경제활력 제고 대책 성과 미흡”이라고 지적했다.

우선 "글로벌 성장세 뿐 아니라 세계 교역 증가율도 크게 떨어지면서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출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반도체 가격이 지난해 이맘때보다도 절반 이하로 하락해 수출 부진을 더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 불확실성도 높아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13일 뉴욕에서 약 15억 달러 규모의 외평채를 성공적으로 발행했고, 발행금리도 역대 가장 낮은 수준으로 발행되어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경기와 관련해서는 “투자와 수출이 부진하고 내수조차도 부침을 겪고 있어 경기 하방리스크도 점차 커지고 있어 대응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연초부터 대내외 여건 때문에 경제 활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뒀는데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조세재정연구원 원장, 산업연구원 원장, 대외경제연구원 원장, 금융연구원 부원장, 국토연구원 원장, 노동연구원 원장, 보건사회연구원 원장, 현대경제연구원 원장, LG경제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