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무선 물걸레 청소기의 찌든 때 청소 성능은 신일산업 등 5개 제품이 오염원을 잘 제거하는 우수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하는 시간은 한경희생활과학 제품의 가장 길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무선 물걸레 청소기 8개 업체 제품에 대해 안전성, 청소 성능, 소음, 배터리 내구성, 사용시간, 충전시간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8개 업체는 경성오토비스, 신일산업, 오토싱, 청운[사와디캅], 카스, 한경희생활과학, 휴스톰, SK매직(가나다순)이다

시험 결과, 감전보호 등의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그러나 중요 성능인 마룻바닥에서 오염원이 얼마나 빨리 제거되는지를 평가하는 청소 성능과 청소 시 소음, 한 번 충전 후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사용시간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요 성능인 청소 성능과 찌든 오염원 제거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마룻바닥에서 일반 오염원(커피믹스, 수성펜)에 대한 청소 성능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 모두 오염원을 잘 제거해 `우수'했다.

찌든 오염원(계란 노른자)에 대한 청소 성능은 신일산업(SDC-B4000LG), 오토싱(OTOCINC-700BA), 카스(DSR-100), 휴스톰(HS-9500), SK매직(VCL-WA10)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오염원을 잘 제거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은 신일산업(SDC-B4000LG), 오토싱(OTOCINC-700BA), 카스(DSR-100) 등 3개 제품의 소음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다. 물걸레가 왕복식으로 동작하는 사와디캅(D260), 한경희생활과학(SM-2000NV)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소음이 커서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배터리 내구성은 전 제품이 양호했다. 200회 충전과 방전을 반복한 후 초기용량(Wh) 대비 배터리용량의 유지비율(%)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배터리 용량이 92% 이상으로 나타나 배터리내구성은 양호한 수준이었다.

사용시간의 경우 제품 간 최대 3.5배 차이가 있었다. 한경희생활과학(SM-2000NV) 제품의 사용시간이 1시간 38분으로 가장 길었고, 경성오토비스(A5-5000), 카스(DSR-100) 2개 제품의 사용시간은 28~29분으로 상대적으로 짧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물걸레가 회전식보다는 왕복식인 사와디캅(D260), 한경희생활과학(SM-2000NV) 등 2개 제품이 1시간 이상으로 나타나 사용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다.

충전시간은 제품 간 최대 2.3배 차이를 보였다. 경성오토비스(A5-5000) 제품의 충전시간이 1시간 31분으로 가장 짧았고, 휴스톰(HS-9500) 제품의 충전시간은 3시간 26분으로 가장 길었다.

안전성에는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표시사항은 사와디캅[청운](D260) 1개 제품이 내장 배터리에 표시사항을 누락해 ‘전기용품 안전기준 KC62133’에 부적합했다. 해당 업체는 현재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으며, 수입원(디엠케이인터내셔날)에서 자발적으로 시정 조치를 완료했다.

양종철 시험검사국 전기전자팀장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무선물걸레청소기 사용 시 주의사항]

▲ 사용 시 주의사항

-제품 본체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전원 선이나 이물질이 동작 중인 물걸레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패드를 부착하지 않고 사용 시 물걸레 동작판의 부착부(벨크로)로 인해 바닥에 흠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패드를 부착 후 사용한다.

-가구 틈새에 무선 물걸레 청소기가 낄 경우 물걸레 동작부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한다.

-제품의 본체를 발로 밟거나 누르면서 사용하지 않는다.

-물걸레는 사용 후 바로 세탁하며, 해당 업체에서 제공된 물걸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충전 시 주의사항

-제품 구매 시 제공된 충전기를 사용하여 충전한다.

-제품에서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전원 플러그를 뽑고 즉시 A/S센터로 연락한다.

-충전기의 전원선을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무거운 물건에 눌려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젖은 손으로 충전기를 전원 콘센트에 삽입하거나 제거하지 않는다.

-충전기 피복이 닳거나 벗겨졌을 경우 A/S센터를 통해 충전기를 교체한다.

▲ 제품 보관 시 주의사항

-1개월 이상 장기간 보관 시에는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 후 보관한다.

-열기구나 화기가 있는 곳에 가까이 두지 않는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