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소비자 포털 메인화면 캡처.
생명보험 소비자 포털 메인화면 캡처.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생명보험의 가입자들이 필요한 핵심 정보를 한곳에 모은 포털사이트가 오픈한다.

생명보험협회는 생명보험 가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한곳에 모은 '소비자 포털사이트'를 15일부터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생보협회 홈페이지나 금융감독원 파인 등을 통하거나 사이트 주소(consumer.klia.or.kr)를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소비자 포털에서는 소비자와 관련된 9가지 핵심 정보를 보험사별 또는 항목별로 한눈에 볼 수 있다. 시각화한 분석 정보로 일목요연하게 비교한 정보까지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핵심 정보는 민원건수, 소비자보호 실태 평가, 불완전판매 비율, 불완전판매 계약 해지율, 청약철회 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보험금 지급 지연, 소송 현황, 분쟁 중 소 제기 현황 등이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 보험 가입조회, Q&A 게시판, 자주 하는 질문 외에 ‘어려운 보험용어·약관 제안센터’를 신설했다. 용어나 약관이 다소 어렵고 생소해 보험소비자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순화할 있게 직접 제안할 수 있는 코너다.

아울러 금융상품 거래단계별 정보와 장애인을 위한 보험 안내자료, 보험웹툰 등 소비자가 보다 쉽게 보험을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자료 등이 실렸다.

'내 보험 찾아줌' 코너를 메인화면에 배치해 자신의 보험 가입 내역과 아직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