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는 29일 서울 남산 안중근 기념관에서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8.29 국민대회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정치세력화를 선언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는 29일 서울 남산 안중근 기념관에서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8.29 국민대회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정치세력화를 선언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소상공인들이 본격적인 정치세력화를 위해 정당 창당을 선포했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는 29일 서울 남산 안중근 기념관에서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8.29 국민대회 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소공연 소속 90여개 업종 단체, 지역 소공연 등 업종·지역별 소상공인 대표자 400여명이 참석해 지난해 8월 29일 광화문에서 열린 ‘8.29 소상공인 총궐기 최저임금 제도 개선 국민대회’의 의미를 새기고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최승재 소공연 회장은 “지난해 8월 29일, 최저임금 제도 개선 촉구 국민대회는 묵묵히 생업에 종사하던 소상공인들이 하나로 결집해 한 목소리를 낸 날로 역사에 기록됐다”며 “829대회를 통해 외친 최저임금 제도개선과 소상공인도 존중받는 경제 정책 전환은 오늘까지 단 한치의 진전도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최저임금 제도 개선,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유통산업 발전법 개정 등 소상공인의 현안을 외면하는 정치권에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어 “대기업을 위해주는 정당이 있고, 대기업 노동자들을 위한 정당이 있으나, 과연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정당이 어디에 있는가”라며 “더 이상 소상공인들이 거리로 안 나가고, 노숙 안 해도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상공인 정책 실현을 우선하는 정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전국 700만, 가족까지 2,000만이 넘는 소상공인 가족을 대변하는 신생 정당 창당을 포함한 소상공인 정치세력화를 선언했다.

이어진 발언으로 최영희 대한미용사회중앙회 회장과 이갑주 소상공인연합회 전남지회장이 무대에 올라 각 업종과 지역의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이야기하고, 소상공인들의 혁신 단결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