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해 앱 초기화면
낚시해 앱 초기화면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9월부터 1일부터 낚시어선 승선 신청은 ‘낚시해’ 앱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9월부터 시작되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꿀팁’을 알아본다.

∙ 9월부터 만 7세 미만까지 아동수당 지급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지급하던 아동수당이 9월부터 만 7세 미만까지 지급한다. 신청은 직접 해야 하며, 신청한 달부터 지급된다. 이전에 수당을 받다가 만 6세가 돼 중단되었다면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정보가 변경된 경우는 반드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정보를 수정해야 한다. 아동수당 누리집 (www.ihappy.or.kr)

∙ ‘한글’ 프로그램 안 사도 서류 작성 가능

공공기관의 서식 파일은 대부분 hwp 파일이다. 한글이 없으면 편집이 불가능해 직접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등 불편이 많았다. 9월부터 프로그램을 구입하지 않아도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으로 공공기관 서류 편집할 수 있다. 무료로 다운로드해, 각종 문자표, 복사 등 다양한 기능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와 문서 24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있다.

∙ 발달장애학생 위한 방과후활동서비스 시작

청소년 발달장애학생의 안전한 돌봄을 위한 방과 후 활동 서비스를 2일부터 시작한다. 취미·여가, 직업탐구, 관람 체험 등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지원 대상은 만 12세 이상 18세 미만 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이다. 돌봄 취약가구(기초생보, 한부모, 맞벌이 가구 등)의 자녀나 방과 후 학교 월 10시간 이하 이용자는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홈페이지 (www.broso.or.kr)

∙ 승선 신청 ‘낚시해’ 앱으로 간편하게

낚시어선에 승선할 때마다 수기로 승선자 명부를 작성해야 했다. 그러나 1일부터 ‘낚시해’ 앱으로 편하게 승선 신청을 할 수 있다. 앱을 내려받은 후 승선자 정보를 등록하고, 승선할 낚시어선을 검색한 뒤, 승선 신청하거나 취소하면 된다. 또한 가족과 친구에게 승선 정보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고, 비상시에는 119구조요청, 출항을 승인한 해경 파출소에서 즉시 표출되고, 개인별 GPS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