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 주 미얀마 대사와 우 꼬고 르 미얀마 공업부 사업차관이 3일(현지시간) 미얀마 네피도 대통령궁에서 ‘스타트업 협력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상화 주 미얀마 대사와 우 꼬고 르 미얀마 공업부 사업차관이 3일(현지시간) 미얀마 네피도 대통령궁에서 ‘스타트업 협력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한국 스타트업이 미얀마·라오스와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교류 및 협력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현지시간) 미얀마 네피도에서 미얀마 중소기업 개발위원회와 스타트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또한 오는 5일에는 라오스 비엔티엔에서 라오스 상공부(Ministry Industry and Commerce)와 스타트업 정책 전수 및 교류와 더불어 양측 간 중소기업 교류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MOU는 신남방 정책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생태계가 태동하고 있는 미얀마․라오스에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 경험을 전수하는 것은 물론, 양국 간 스타트업 협력과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한국과 미얀마·라오스는 스타트업 및 혁신 정책과 프로그램 경험 공유를 위한 정책대화를 갖기로 했다.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정책과 인적 교류 협력을 위한 공무원과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한 네트워킹과 초청 연수 사업도 추진한다.

이번 교류 협력을 계기로 한-아세안 간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 및 통합을 위한 공동협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이번에 체결된 MOU를 바탕으로 한국의 스타트업 정책 경험을 전수하고, 미얀마․라오스의 스타트업 정책과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등 이들 나라와의 양자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동남아 10개국으로 구성된 ASEAN과의 다자협력으로 발전시켜 한국과 아세안의 스타트업이 자유롭게 교류·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 단일시장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해외시장정책관은 “국내 스타트업이 신남방 지역을 발판 삼아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교류·협력채널을 확대하고 적으로 한-아세안 스타트업 단일시장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