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현재 시중은행에만 적용되고 있는 개인신용평가의 신용점수제가 내년에는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된다. 신용점수제 도입 시 점수를 활용한 보다 유연한 여신심사가 가능해 신용등급 활용에 따른 문턱 효과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신용등급제(1~10등급) 적용에 따른 문턱 효과 해소를 위해 신용등급 대신 신용점수(1~1,000점)를 내년에 전 금융권으로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월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을 발표한 이후 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단계적으로 전환 중이다.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5개 시중은행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 올해 1월부터 우선적으로 신용점수제를 시범 적용하고 있다.

내년에는 보험사나 금투, 여전 등 全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구성해 관련 제도 정비, 금융소비자 불편 완화, 신용점수 활용 기준 구체화 등 점수제 전환 세부방안을 논의·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신용점수제 도입 시 현재 CB사 신용등급을 활용 중인 여신 승인 및 기한 연장 심사, 금리 결정 등의 유연화‧세분화가 가능하다.

여신 승인이나 기한 연장 심사를 할때 신용등급이 일정 이하인 경우 대출 거절, 대출 기한연장시 소득정보를 추가로 확인해야했으나, 신용점수에 따른 유연한 여신 승인 및 기한연장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금리를 결정할 때도 신용등급이 일정 이상인 경우 금리 할인을 적용했지만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할인 수준을 보다 세분화해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신용평점이 664점인 A씨는 7등급(600-664점)에 해당해 대부분 금융 회사에서 대출을 거절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점수제에서는 6등급과 유사하게 취급받아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등급제 하에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약 240만명의 금융소비자는 대략 연 1%p 수준의 금리 절감 혜택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