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캡슐형 세탁용 세제의 세탁 성능은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농축 파워캡슐세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가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캡슐형 세탁세제 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시험 대상 5개 제품은 ▲고농축 파워캡슐세제(아토세이프) ▲올 마이티 팩 세제 프리&클리어(이마트)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코스트코 코리아) ▲테크 수퍼볼 농축 액체세제 드럼·일반 겸용 라벤더향(엘지생활건강) ▲퍼실 고농축 듀오캡스 컬러 라벤더(헨켈 홈케어 코리아)이다.

시험·평가 결과 유해 물질, 수소이온농도(pH) 등 안전성 및 친환경성은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으나, 세척 성능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가 부적합했고, 캡슐당 세탁량 및 사용 가능 세탁기 (일반‧드럼 겸용)를 표시하지 않거나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 성능 우수

세탁 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성능인 세척성능을 평가한 결과,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제품간 차이가 있었다.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의 세척성능이 두 조건에서 모두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고농축 파워캡슐세제’ 성능이 가장 낮았다. 반면 세탁물의 색상 변화 (세탁 시 옷의 염료가 빠지는 정도)와 세탁물 간 이염(세탁시 옷에서 빠진 염료가 다른 옷으로 옮겨지는 정도)은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이상이 없었다.

벤젠,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 규제물질 8항목 및 납, 카드뮴 등 중금속 4항목 등 유해물질과 수소이온농도(pH), 용기 강도에 대한 시험 결과, 제품 모두 `안전 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이하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또한 제품이 미생물에 의해 자연환경에서 분해되는 정도인 생분해도와 의무 표시사항(품목, 모델명, 자가검사번호 등) 기재 여부 및 내용량 등도 제품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고농축 파워캡슐세제’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 부적합

관련 기준에 따르면 알레르기반응 가능물질이 향료(착향제) 또는 향료의 구성 물질로 제품에 0.01% 이상 사용된 경우에는 해당하는 모든 물질의 명칭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시험 결과 ‘고농축 파워캡슐세제’가 해당 성분이 사용됐음에도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사업자는 해당 제품에 대한 표시 개선(성분명 기재)을 회신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 기준은 해당 성분이 향을 내는 향료의 목적으로 사용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그러나 해당 성분이 다른 목적으로 사용됐더라도 제품에 일정 농도 이상인 경우에는 동일하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이에 관계 부처인 환경부는 사용 목적과 관계없이 제품에 일정 농도 이상 사용했다면 성분의 명칭을 표시하도록 관련 기준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이마트 코스트코 제품 사용 편리성을 위한 표시 미흡

소비자의 사용 편리성을 위해 캡슐 1개당 세탁 양 및 사용 가능 세탁기(일반/드럼 겸용) 표시 여부를 확인한 결과, ‘올 마이티 팩 세제 프리&클리어’와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가 캡슐당 세탁 양을 표시하지 않고 사용 가능 세탁기를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이마트와 코스트코 코리아는 해당 제품의 한글 표시 개선 계획을 회신했다.

한국소비자원 김동필 화학환경팀장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제품별 종합평가 ]

▲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 (코스트코 코리아)

세척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색상 변화 및 이염, 안전성, 친환경성, 표시 적합성에 이상이 없었다. 캡슐 1개당 가격은 159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나 캡슐당 세탁 양 및 사용 가능 세탁기(일반/드럼 겸용)를 표시하지 않았다.

▲ 올 마이티 팩 세제 프리&클리어 (이마트)

세척성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했으며 색상 변화 및 이염, 안전성, 친환경성, 표시 적합성에 이상이 없었다. 캡슐 1개당 가격은 232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했으나 캡슐당 세탁 양 및 사용 가능 세탁기(일반/드럼 겸용)를 표시하지 않았다.

▲ 퍼실 고농축 듀오캡스 컬러 라벤더(헨켈 홈케어 코리아)

세척성능이 양호했으며 색상 변화 및 이염, 안전성, 친환경성에 이상이 없었다. 캡슐 1개당 가격은 441원으로 가장 비쌌다.

▲ 테크 수퍼볼 농축 액체세제 드럼·일반 겸용 라벤더향 (엘지생활건강)

세척성능이 양호했으며 색상 변화 및 이염, 안전성, 친환경성, 표시 적합성에 이상이 없었다. 캡슐 1개당 가격은 297원 수준이다.

▲ 고농축 파워캡슐세제 (아토세이프)

세척성능이 보통이었으며 색상 변화 및 이염, 안전성, 친환경성에 이상이 없었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미표시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캡슐 1개당 가격은 273원 수준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