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로에 넘어지고 안전벨트 파손...일부 승용웨건 '안전성 문제'
경사로에 넘어지고 안전벨트 파손...일부 승용웨건 '안전성 문제'
  • 김승희
  • 승인 2019.10.2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어린이 승용웨건 7개 브랜드·7개 제품 시험·평가 발표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어린이를 태우고 짐도 실을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승용웨건’이 경사로에서 넘어지거나 안전벨트가 파손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2일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승용웨건 7개 브랜드·7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평가 항목은 주행 내구성, 구조적 안전성, 유해 물질 함유·용출량, 섬유 품질 등이다.

대상 제품은 대진산업 ‘루키 스마트 웨건’, 브랜뉴인터내셔널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아침애아침에 ‘파파웨건 리무진’, 에이케이 ‘조코 퍼니밴ST 웨건’, 이바겐 ‘뉴까로 W101’, 제이엠아이엔티엘 ‘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케리비 ‘크로텍 웨건’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승용웨건에 50kg의 하중을 가한 상태의 15° 경사면에서 넘어지지 않고 잘 견디는지에 대한 평가에서 아침애아침에 ‘파파웨건 리무진’ 제품은 전방으로 넘어져 완구 안전 기준인 전도 안정성에 부적합했다. 아침애아침에는 해당 모델의 판매를 중단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은 무상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브랜뉴인터내셔널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제품의 안전벨트는 294N(약 30kg)의 힘에서 파손되어 유모차 안전벨트 강도를 준용한 기준에 미흡했다.

브랜뉴인터내셔널은 해당 모델의 안전벨트 강도를 보강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은 무상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불규칙한 표면을 반복해 지나가도록 하는 주행 내구성을 평가 결과에서는 대진산업 ‘루키 스마트 웨건’, 아침애아침에 ‘파파웨건 리무진’, 케리비 ‘크로텍 웨건’ 등 3개 제품은 안전 기준 이하에서도 프레임이나 바퀴가 파손됐다.

반면, 에이케이 ‘조코 퍼니밴ST 웨건’, 제이엠아이엔티엘 ‘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등 2개 제품은 유모차 안전 기준인 72,000회의 2배인 144,000회에서도 제품의 변형이나 파손이 발생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폼알데하이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중금속 함유 · 용출량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안전 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승용웨건은 안전 확인번호를 반드시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브랜뉴인터내셔널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아침애아침에 ‘파파웨건 리무진’ 등 2개 제품은 안전 확인번호를 다르게 표시하거나 누락했다. 2개 업체 모두 표시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