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7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로베르토 싸이폰-아레발로 국가신용평가사 S&P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7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로베르토 싸이폰-아레발로 국가신용평가사 S&P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3대 국제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현재 수준(AA,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기획재정부는 6일 오후 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 전망은 '안정적'(stable)을 유지한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3대 국제신평사 모두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현재 수준에서 유지했다. 무디스는 S&P와 같은 Aa2, 피치는 이보다 한 단계 낮은 AA-를 발표했다. 전망은 3사 모두 안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S&P는 한국의 견조한 성장세가 경제적 번영, 높은 재정·통화 유연성, 양호한 대외건전성 등에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부진한 수출 지표와 함께 주변국들과의 통상 갈등으로 경제 성장률은 2% 내외로 둔화할 것이라 전망했다.

북한과 관련한 안보나 우발채무의 위험이 감소할 때는 국가 신용등급이 상향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정학적 위험이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좌우하는 핵심이라는 얘기다.

우리나라와 같은 투자 등급을 받고 있는 나라는 영국, 벨기에, 프랑스, 뉴질랜드, 아부다비, 쿠웨이트 등이다.

S&P는 한국 경제의 성장세는 여타 고소득 국가보다 견조 하다고 밝혔다.

한국의 1인당 평균 국내총생산(GDP)이 올해 3만1,800달러에서 2022년 3만5,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1인당 실질 GDP 성장률 추세치 전망(trend rate) 역시 2.2% 수준으로, 유사 고소득 국가와 대비하면 높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 경제가 특정 산업이나 수출시장에 의존하지 않고 다각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세계·역내 교역 여건이 나빠 올해 수출 증가율이 부진하다고 분석했다. 최근 불거진 한·일 무역 갈등은 불확실성을 확대하고 투자심리를 제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GDP 성장률은 단기적으로 2% 내외로 둔화될 전망이며, 장기적으로 대외 경쟁력과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이 긴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건건한 대외지표는 양호한 국가신용등급을 지지하는데 한몫했다. 국내 은행 부문이 2014년부터 순대외채권자로 전환됐으며 은행권의 총외채 평균 만기가 증가했고 경상 지급액 대비 단기외채 비중도 감소했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향후 3년간 평균적으로 GDP 대비 2.9% 수준으로 전망했다.

정부 재정도 건전해 국가 신용도에 긍정적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정권 임기 내에 점진적으로 재정 흑자가 줄어들겠지만, 적자로 전환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비금융공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 가능성은 재정 건전성을 제약할 수 있으며, 북한 정권 붕괴 시 부담해야 할 통일 비용 등 우발적 채무는 한국 신용도에 가장 큰 취약점으로 꼽았다.

통화 정책은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데 사용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높은 수준의 가계 부채가 제약 요인으로 지적됐으나 주택 담보대출의 '고정금리-분할상환' 전환 노력으로 리스크가 완화되고 올해 도입된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제도 등으로 부채 증가 속도는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P는 현재 안정적 등급 전망은 향후 2년간 한반도 지정학적 위험이 한국경제 펀더멘탈을 저해할 수준으로 악화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언급했다. 지정학적 위험이 향후 우리 국가신용등급 상향·하향을 좌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국 경제 현황과 주요 현안 관련 신평사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면서 대외신인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