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인스턴트 건면은 유탕면에 비해 열량과 지방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샘표 얼큰칼국수와 청수 멸치칼국수 및 해물칼국수는 국물까지 모두 섭취할 경우 나트륨 1일 기준치(2,000mg)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인스턴트 건면 제품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라면 및 칼국수 유형의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시험 평가한 건면은 농심의 신라면건면·멸치칼국수·얼큰장칼국수 3종, 삼양식품의 손칼국수·바지락칼국수 2종, 샘표식품의 바지락칼국수·얼큰칼국수 2종, 청수식품의 멸치칼국수·해물칼국수 2종, 풀무원 식품의 꽃게탕면·육개장칼국수·곰탕칼국수 3종이다.

시험결과, 12개 제품의 한 봉지 당 평균 열량 및 지방 함량은 유탕면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나트륨 함량은 유탕면과 비슷 1일 기준치 대비 86%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가 실제 함량과 달라 개선이 필요했으며 제품에 따라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어 개인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조사대상 12개 제품의 한 봉지 당 평균 열량 382kcal는 1일 에너지 필요량 대비 19%, 지방 함량 3g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5%로 유탕면의 열량 505kcal, 지방 17g에 비해 낮았다.

반면,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인 나트륨 함량은 1일 기준치의 86%에 해당하는 1,725mg으로 유탕면(1,729mg)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나트륨은 지난 5월 스턴트 건면에 대한 한국소비자원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항목이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샘표식품 얼큰칼국수, 청수식품 멸치칼국수와 해물칼국수는 국물까지 모두 섭취할 경우 1일 기준치(2,000mg)를 초과하는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조사대상 5개 업체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해왔다고 밝혔다.

총 나트륨 함량의 72%(1,242mg)가 국물에 함유돼 있어 면 위주로 섭취하거나 조리 시 첨가하는 스프량을 줄이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제품별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었다.

경도도 식품의 단단한 정도를 의미하며,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단단한 제품이 2개, 중간 제품이 7개, 부드러운 제품이 3개였다.

조리 후 면발의 경도와 씹힘성을 제품 간 상대평가하여 각각 3단계로 분류했다.

씹힙성은 식품을 삼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까지의 씹는 정도(횟수 또는 시간)를 의미하며 씹힘성이 높을수록 식감이 꼬들꼬들하고, 낮을수록 식감이 연하다.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씹힘성이 높은 제품이 2개, 중간 제품 8개, 씹힘성이 낮은 제품이 2개였다.

전 제품에서 이물 및 보존료는 검출되지 않았고, 중금속은 인체노출 안전기준 대비 안전한 수준이었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12개 제품 중 2개 제품은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의 차이가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표시기준 허용오차 120% 미만을 초과한 제품은 농심 멸치칼국수가 지방이 표시대비율 257%, 삼양 바지락칼국수는 129%로 조사됐다.

해당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개선 계획을 회신해왔다고 소비자원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