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앞으로 총사업비 300억 원 미만의 중소규모 사업에도 건설정보모델링(BIM)을 적용한다. 그동안 대형사업 위주로 적용해왔다.

조달청은 대형사업 위주로 적용해오던 건설정보모델링(BIM, 빔)을 총사업비 300억 원 미만의 중소규모 사업으로 확대해 2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현재 시설공사 맞춤형서비스로 설계용역을 발주하는 공공건축물의 일부 설계단계 및 대형공사 입찰 등에 BIM을 활용하고 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한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을 의미한다.

300억 원 미만 중소규모 사업에 BIM 기술의 활용으로 기존의 2차원 도면 환경에서는 달성이 어려웠던 기획, 설계, 시공뿐아니라 사업정보 통합관리를 통해, 설계 품질 및 생산성 향상, 시공오차 최소화, 체계적 유지관리 등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조달청은 시설공사를 발주하는 수요기관 중 전문 인력이 없거나 발주경험이 부족한 기관에 큰 도움이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확대로 총사업비 200억 원 이상 300억 원 미만인 사업을 대상으로 기존 계획설계에만 적용하던 것을 계획중간 실시설계의 모든 단계로 적용하게 된다.

다만, 중소 규모 사업의 설계에 참여하는 업체 실정을 감안하여 건축구조 분야로 적용 공종을 한정하고 BIM 수행 대가를 지급할 계획이다.

김용환 시설사업기획과장은 “BIM 적용 강화로 3차원 품질검증을 통한 불필요한 설계변경과 예산 증가 방지 등 중소 규모 사업의 실무적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달청은 BIM 발주 정보가 부족한 공공기관 지원을 위해 지난해 12월 기본지침서(v2.0)를 공개한 데 이어, 1월에는 ‘설계용역 과업내용서 표준안’을 누리집에 추가로 공개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