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경 조달청장은 2일 열린 국무회의에 보고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이라고 밝혔다. 사진=조달청
정무경 조달청장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조달청 업무보고'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정무경 조달청장은 “혁신·디지털·글로벌 조달행정을 통해 성과를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치밀하고 과감하게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1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조달청 2020년도 업무계획’ 발표를 통해 “혁신, 디지털, 글로벌을 핵심 전략으로 올해 조달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진전과 전략적 공공조달 (SPP : Strategic Public Procurement) 추진 등 국제적인 추세를 반영한 6대 과제를 중점 추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 경기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48조원으로 전망하는 조달계약 중 62%에 해당하는 29조7,6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올해 핵심 전략인 6대 과제는 ▲혁신 조달의 가시적 성과 창출·확산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전자조달 구현 ▲조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 ▲활력과 상생·협력이 함께하는 조달 시장 조성 ▲조달 시장의 투명·공정성 제고 ▲안전·품질 강화 및 국가자산 관리 효율화이다.

▲99억원 예산 투입 혁신 시제품 지정 제품 300개 확대

정 청장은 "지난 한 해는 역대 최대 조달사업 실적은 물론 벤처나라 4배 성장,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 도입 등 도전적인 자세로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었던 한 해였다"고 설명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초점을 둔다.

우선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지난해 보다 예산을 4배가량 늘린 99억원으로 늘리고 지정 제품을 300개로 확대한다.

추진 방식도 개편해 '공급자(혁신기업) 제안형' 외에 '수요자(공공기관) 제안형’ 제품을 지정 대상으로 추가하는 한편 연 1회 모집에서 상시 모집으로 전환해 기업 참여를 활성화한다.

혁신 제품이 빠르게 조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도 강화한다. 규제유예(샌드박스) 승인 제품에 대한 혁신성 평가를 면제하고, 구매적합성 사전 검증 서비스 제공, 우수 조달물품 지정시 신속심사(패스트트랙) 절차 등도 마련한다.

정 청장은 “공공기관의 혁신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 협업을 통해 공공조달 물품구매액의 1%인 약 4,100억원을 '혁신 제품 구매목표 비율제'로 도입해 혁신제품 구매실적에 평가 반영하는 '혁신 조달 경진대회 개최'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혁신 제품에 대한 공공기관의 실질적인 구매 성과를 올리겠다는 의미다.

아울러 혁신 조달의 단일 창구로서 '공공혁신 조달 플랫폼'을 이달 중 개통해 혁신 제품 거래, 정보 공유는 물론 국민 생활·안전 문제 등에 대한 혁신·도전적 해법을 구하는 혁신 수요 발굴과 제안 기능도 갖추기로 했다.

▲지능정보기술 도입 ‘차세대 나라장터’ 2021년부터 구축 진행

18년간 운영해온 나라장터를 전면 개편한다. 또 시스템 개방·공유를 확대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전자조달 구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연간 100조원 이상 거래되는 국가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를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나라장터를 구축한다. 기존 나라장터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을 도입한다.

올해는 추진 전담팀(TF)을 구성하고 초기 분석설계(ISMP : Information System Master Plan)를 실시한 후 2021년부터 구축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나라장터가 차세대시스템으로 구축되면 입찰공고·상품 검색, 콜센터 상담 등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활용돼 검색·상담이 편리해지고, 블록체인 문서보안을 통해 안전성도 한층 높아지게 된다.

또 나라 장터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26개 공공기관의 자체 전자조달시스템 중 20여 개 이상을 2025년까지 '차세대 나라장터'에 통합하는 방안도 진행한다.

▲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 기업(G-PASS) 내년까지 1,000개 확대

국내 기업들이 해외조달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 기업(G-PASS)을 내년까지 1,000개까지 확대한다.

조달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무역기구(WTO), 아시아개발은행(ADB) 등과 조달 분야 국제협력을 확대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지원한다.

'나라장터' 시스템의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라크, 콜롬비아 지역으로 신규 수출도 추진하고 카메룬, 튀니지 등 이미 수출된 국가의 전자조달시스템 고도화 사업도 진행하기로 했다.

▲ 조달계약 중 62%인 29조7,600억원 상반기 조기 집행

정 청장은 “국내 경기 활력과 상생·협력을 위해 조기 집행, 창업·벤처기업 참여 활성화, 규제 혁신 등을 통해 조달 시장의 활력을 돋우면서, 대·중소 조달기업의 상생·협력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48조원으로 전망하는 조달계약 중 62%에 해당하는 29조7,6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국내 경기 활성화를 돕는다.

창업·벤처기업 전용몰(벤처나라) 거래액은 지난해 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000억원까지 늘리고 창업·벤처기업과 서비스·융복합산업 등 신산업도 지원한다.

이 밖에 조달 시장의 투명·공정성을 제고를 위해 조달거래와 입찰심사·평가, 불공정 행위에 대한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 생활·안전 관련 조달물자에 대한 점검·관리를 강화하고, 품질관리체계를 개선해 안전·품질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