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북한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합니다. 이미 우리나라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습니까?! 선제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지난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원 내용이다. 이 국민청원이 76만여명의 동의를 받은 가운데 22일 마감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꾸준히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원에 동의한 참여자들은 “방역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한다면 경제활동은 돌아올 거라고 생각한다”, “눈치 보지 말고 우리나라부터 지켰으면”, “이 전염병이 빨리 끝나야하는데 밖에도 못 나가니 죽게 생겼다”는 등의 내용을 올렸다.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은 참여인원 76만1,833명으로 집계됐다. 역대 3번째 참여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이 183만1,900명, 2018년 11월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엄벌 촉구 청원 119만2,049명이었다.

청와대는 30일 동안 20만 이상 추천 청원에 대해 청원을 마감하고 이후 한 달 이내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청원 기한 30일과 최종 76만1,833명이 해당 청원에 동의해 청와대가 제시하고 있는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청와대는 앞으로 방역 상황과 경제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답변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국민담화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방역 활동에 대한 국민의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만 발표했다.

정 총리는 “종교 행사 등 많은 사람이 밀집한 행사는 당분간 자제해 달라“며 ”국가의 방역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 위생용품 매점매석 등 불법행위, 무리한 대중집회 등을 통해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가 확산되자 휴일을 집에서 뉴스를 보면 사태를 지켜보던 국민들은 위기 경보를 현재의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시키는 것 아니냐는 예상을 했지만 이와 같은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정 총리의 담화는 코로나19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은 없고 그동안 나타났던 문제점에 대해 국민의 협조를 당부한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 이인영 더불어빈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대표는 "(중국인 입국 금지)전혀 생각이 없다"며 "방역당국이 효율적이고 강력하게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중국인 입국금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위원장이 지난 22일 국민의당 충북도당 창당대회에서 "정부는 중국 눈치 보기를 그만두고 지금이라도 중국 전 지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 출신인 박인숙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21일 미래통합당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의학저널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린 내용을 인용하며 "아무 증상이 없는, 건강해 보이는 사람들도 감염시킬 수 있다는게 가장 무서운 사실"이라며 "당장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달 28일 ‘알릴레오’에 출연해

중국인 입국 금지에 대해 어떤 감염병이 유행할지라도 물류의 전달과 사람의 교류를 막는 것을 실익이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만약 입국 거절을 하기 시작하면 당연히 밀입국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만약 밀입국한 슈퍼 전파자가 지역사회에서 감염 사실을 숨기고 활동한다면 무시무시하지 않은가”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