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미지=픽사베이

대한민국이 멈췄다.

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처음 국회가 폐쇄되는 등 초유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국회 본관 의원회관은 24일 오후 6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폐쇄한다.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행사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져 본회의 일정이 취소됐다.

24일 법원행정처는 전국 법원에 휴정을 권고했다. 긴급 사건을 제외한 나머지 재판 기일을 연기하거나 변경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역 법원들은 잇따라 2주간의 휴정기에 들어갔다.

산업계는 ‘셧다운’ 공포에 휩싸였다. 사업장 폐쇄도 잇따르고 있다. 재택근무와 원격 회의가 늘고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SK는 필수 인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재택근무에 들어갔고, 삼성전자는 임부와 산부 모두 3월 1일까지 재택근무를 한다. 현대 기아차는 신차 출시행사 취소 등을 고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업체인 위메프는 전 사원이 집에서 근무한다.

문화 예술계도 비상이다. 국립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이 사상 첫 휴관에 들어갔다. 예술의 전당과 세종문화회관의 전시·공연 등이 취소나 연기되고 있다.

어쩌다 이 지경이 됐나.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를 믿고 정상적인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에 복귀해 달라”고 한 것이 불과 1주일 전이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초기, 한국은 방역을 잘하는 모범국가로 전세계에 회자됐다.

그러나 지금은 세계 각국이 한국을 감염병 위험국가로 지목하고 있을 정도다.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나라도 25일 현재 20개국으로 늘었다.

더구나 중국이 한국인의 입국을 적극 통제하고 나섰다. 25일 중국 선전에 도착한 한국인 30명이 전원격리 되기도 했다.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은 중국인 1명이 비행기가 도착할 무렵 발열 증상을 보였기 때문이긴하다.

이제 중국이 우리를 막을 판인가.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5일 오전 76만명을 넘었다. 대한의사협회는 6차례나 중국발 입국을 금지하라고 권고했다. 그런데 청와대가 응하지 않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보다 중요한 게 있느냐"며 “정말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코로나19 확산과 치료를 위해 초강력 대처에 나서주길 바란다.

우선 코로나19의 감염원을 찾아내 차단해야 한다. 환자의 치료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감염원을 찾아내 차단해야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슈퍼전파의 진원지로 꼽히는 신천지에 대해 정부가 강제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동원해야한다. 최초 감염자와 사회 곳곳에 숨어드는 ‘추수꾼’ 존재의 정확한 실태 등을 찾는데 속도를 늦춰서는 안된다.

국민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고충 해결에도 나서야 한다. 개인이 감염병 예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가 협조할 차례다.

감병병의 기본적인 예방법은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이다. 그러나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고 수급조차 원활하지 않아 국민의 건강 기본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 마스크와 손소독제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주길 바란다.

외출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부르짖기만 할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실행할 수 있도록 정부가 반드시 해결해주기 바란다. 그래야 국민들의 불안감이 조금이라도 해소될 것이다.

지금은 정부와 야당, 정부와 의료계가 힘겨루기 할 때가 아니다. ‘제2의 우한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와 함께 LTE급 속도가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