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끝을 보라”며 “치료약의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어도 정부가 구매해 노력과 비용을 100% 보상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9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 참석해 "지금 우리뿐 아니라 전 세계가 절실하게 치료제와 백신을 기다리고 있다.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을 투자하고, 추경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 산업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무엇보다 감염병 방역 영역뿐 아니라 치료기술력까지 한층 끌어올리는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5월 쥐와 원숭이를 활용해 민관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 1개와 백신 2개를 선별해 효능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르면 7월쯤 임상이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안전성이 확인된 약물이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최고기술책임자 등 기업 관계자와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주요 병원 의학 교수들이 대거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치료약의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어도 정부가 구매해 노력과 비용을 100% 보상받게 하겠다”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끝을 보라”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치료약의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어도 정부가 구매해 노력과 비용을 100% 보상받게 하겠다”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끝을 보라”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신속한 연구개발 지원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과 국가적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을신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협력해 종합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방안은 ▲긴급연구 지원 ▲민간참여 활성화 ▲제도개선 ▲국제공조 강화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신속 확보를 지원하게 된다.

우선 긴급연구 지원은 추가경정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을 통해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 코로나19 환자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그동안 코로나19치료제, 백신을 위해 필요한 감염동물을 개발해 왔으며, 5월 초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미 시판 또는 임상을 거쳐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 등을 대상으로 기존에 목표로 하는 질환이 아닌 코로나19에도 효능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치료제 및 백신 민간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인프라를 민간 개방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산업계, 학계, 연구계, 병원 등의 역량을 동원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연구시설, 병원체 자원 및 임상데이터등 핵심 자원을 민간에 개방하여 활용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백신의 조속한 확보를 위해 제도도 개선한다. 신속 임상 등 제도 개선) 코로나19의 치료제, 백신에 대한 사전상담, 신속심사 등을 통해 심사기간을 획기적으로단축하고, 여러 기관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 예정인 임상계획은단일기관의 심사결과를 인정하도록 하며, 생활치료센터 환자의 임상대상 포함, 임상 절차 간소화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국제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 주요국과 코로나19 관련 긴밀한 정보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에 감염병이 유입될가능성이 높은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연구센터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지원책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분산되어 있는 감염병 연구조직을 연계하여 효율적인 감염병 연구체계를 갖추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