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하되 일부 제한은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하되 일부 제한은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국무조정실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프로야구, 프로골프 등 야외 스포츠의 무관중 경기에 한해 허용되고 종교, 유흥, 실내 체육시설에 대한 영업 제한은 완화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기간을 다음달 5일까지 연장하되 20일부터 한 단계 완화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하되 일부 제한은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3월 22일부터 지난 5일까지 1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20일부터 5월 5일까지 총 16일간 종전보다 다소 완화한 형태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달 30일 부처님오신날부터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쉬는 날이 이어지는 이른바 '황금연휴'를 앞두고 이 기간 사람 간 접촉 증가로 감염증이 확산할 가능성에 대비했다.

정부는 지난 한 달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가 방역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신규 확진환자가 4월 9일 이후 50명 이하로 감소했고, 19일에는 약 두 달 만에 처음으로 한 자릿수를 기록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환자 비율도 최근 2주간 평균 2.1%로 감소했고 설명했다.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단계 완화하기로 하면서 종교시설 등의 운영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지난달 22일부터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종교시설을 비롯해 실내체육시설, PC방, 학원, 유흥시설 등에 대해 운영 중단을 권고했다. 콜라텍, 클럽, 유흥주점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앞으로는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키로 했다. 다만 이들 시설이 문을 열더라도 방역지침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적절한 이격거리, 마스크 착용, 출입자 발열체크, 출입자 기록 등은 그대로 지켜야 한다”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행정명령도 발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과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감염 위험도가 높지 않은 실외 공공시설은 시설별 방역수칙을 마련해 운영을 재개한다.

박 차장은 "앞으로도 감염전파 규모에 따라 사회적 거리 두기의 수준은 탄력적으로 변동된다"면서 "정부는 2주마다 위험도를 평가해, 필요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수위를 조절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각종 자격시험도 마찬가지다. 필수 자격시험이나 채용시험 등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시행할 수 있다.

한 단계 완화된 거리두기를 유지한 뒤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다.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바로 전환하지 않고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16일 더 연장하기로 한 것은 국내 코로나19 유행상황이 완전히 안심할 만한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부활절과 투표 등으로 인해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한 상황이기 때문에 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앞으로 1주일 간의 환자 발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