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등을 위해 55만명 규모의 공공 및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는 1인당 월 50만원씩 3개월 동안 지원금을 지급한다.

고용노동부는 22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용충격에 대응하고자 총 286만명·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이 3월 고용동향부터 가시화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폭의 취업자 감소와 비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하고 역대 최고 수준으로 126만명의 일시휴직자가 급증했다. 특히 임시·일용직과 청년층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이번 ‘고용안정 특별대책’은 고용충격이 더 광범위하게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 급격한 고용 악화에 적극 대응하여 실업자 및 일시휴직자의 생계안정과 공공부문 일자리 기회 확대 등 긴급한 고용안정대책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22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용충격에 대응하고자 총 286만명·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는 22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용충격에 대응하고자 총 286만명·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사진=기획재정부

▲ 재직자 고용유지 강화

노동부는 지난달 10일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업 등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한데 이어 이달 말에 항공지상조업, 면세점업, 전시·국제회의업, 공항버스를 추가로 지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항공지상조업 업무를 주되게 수행하는 인력공급업 소속 근로자도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준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 상향, 훈련비 자부담 완화, 생활안정자금 융자 우대 등으로 지원한다.

특히 그동안 유급휴업을 실시한 이후 무급휴직을 해야 지원금을 지급했으나, 기업의 경영상황이 급격하게 어려워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곧바로 무급휴직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무급휴직 신속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 도입한다.

대상은 특별고용지원업종의 경우 무급휴직 즉시 지원한다. 일반 업종은 유급 고용유지조치 1개월 후 무급휴직을 실시했을 때다. 최대 3개월 동안 월 5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당장의 인건비가 없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사업장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고용유지 자금 융자사업’을 신설한다.

이에 따라 고용유지 계획을 신고한 기업은 우선 융자를 받아 근로자에게 휴업수당 등을 지급하고, 추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융자를 상환하면 된다.

노동부는 "일자리 지키기에는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노·사가 일정 기간 고용유지를 전제로 임금감소를 포함한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한 사업장에 임금감소분의 일정 비율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설

노동부는 고용안전망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해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한 영세 자영업자와 일감이 끊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중소기업 무급휴직자 등 약 93만명에게 3개월 동안 월 5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여러 고용안정 지원에서 제외되었던 영세 자영업자와 지난 달에 발표한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등 특별지원’ 사업에서 혜택을 받지 못한 특고·프리랜서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휴업 등의 사유로 노무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매출 또는 소득이 감소한 상황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지원과 직업훈련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

정부는 청년과 취약계층을 위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단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공공부문에는 민간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되도록 청년 등을 대상으로 공간·도로 데이터 구축 등 대면접촉이 적고 일손이 부족한 분야의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실직자와 휴·폐업 자영자 등 취약계층에는 방역, 산림재해예방, 환경보호 등 옥외일자리 분야에 30만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민간부문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들에게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한 중소·중견기업과 특별고용지원 업종 등에서 이직한 근로자를 채용한 기업에는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신설해 민간기업에서 IT 활용이 가능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 실업자 등 생계 및 재취업 지원

구직급여를 3조 4,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실업자 증가에 대비하고 구직급여 신청 급증을 감안했다.

아울러 취약계층이 노동시장에 머물면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및 직업훈련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취업을 돕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수혜 인원을 늘린다.

또 실업자 직업훈련을 확대하면서 생계비 대부 대상을 그동안 지원되지 않았던 무급휴직자와 특고·프리랜서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경제살리기의 시작도 끝도 일자리’라는 각오로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 대응해 일자리를 지키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추진에 필요한 규정 등은 신속히 개정하고, 기금·예비비 및 국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 이번 대책을 효과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