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과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이 29일 급식 등 일반물자류 군수품의 조달업무를 조달청으로 위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과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이 29일 급식 등 일반물자류 군수품의 조달업무를 조달청으로 위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오는 7월1일부터 방위사업청의 약 3,000품목의 일반 물자류 조달업무가 조달청으로 이관된다. 이관 이후 2년 동안은 방위사업청의 조달 관련 제도를 적용하거나 준용한다.

방위사업청과 조달청은 29일 급식, 피복, 항공유 등 일반물자류 군수품의 조달업무를 조달청으로 위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위탁 시기 ▲위탁범위 ▲인수인계 방안▲후속조치 공동 T/F 운영 등이 주요 내용이다.

양 청은 이번 협약에 따라 오는 7월 1일부터 일반물자류 조달업무를 조달청으로 위탁하기로 했다.

그동안 방위사업청은 무기체계뿐 아니라 김치, 돈가스 등 군 급식품목과 피복 등 일반물자도 조달하고 있었다. 그러나 방위사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일반물자류의 조달 이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를 위해 '국방개혁 2.0'의 핵심사업으로 일반물자류 조달 이관을 추진해왔다. 국방부 등 관계부처가 지속적으로 협의한 결과 업무 이관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조달업무 이관 대상은 방위사업청이 조달했던 군 급식품목과 피복·장구류, 항공유 등 2019년 계약 기준 3,000여 품목에 이르며 약 1조4,000억원 규모이다

이관 대상에서 제외하는 품목도 있다. 방탄류 등 무기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보안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품목이나 그 밖에 방위사업청이 직접 조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품목 등이다.

양 청은 원활한 조달업무 수행을 위해 조달청 본청에 국방조달 전담부서를 신설하기로 했다. 인력은 방위사업청 이관 인력과 조달청 재배치 인력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7월1일부터 방위사업청이 수행하던 조달판단, 원가산정, 국방예산 집행 등을 수행한다. 다만, 계약상대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관 전에 계약된 품목은 방위사업청에서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이관 이후 2년 동안은 방위사업청의 조달 관련 제도를 적용하거나 준용해 계약하기로 했다. 적격심사 제도 등 양 청의 조달 방식 차이로 인한 업계의 업무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일반물자류 조달업무를 조달청으로 이관한 이후 방위력개선사업에 집중하여 전문성을 향상하는 등 보다 속도감 있게 방위사업 혁신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이번 조달 이관으로 군수품 조달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조달방법 개선 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양질의 물자와 급식이 장병들에게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