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10조원 규모의 긴급대출이 추가로 시행된다. 금리는 연 3~4%이며 5월부터 6개 시중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정부는 29일 열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19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이 소상공인들로 10조원 규모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재설계했다”며 “다음 달 중 소상공인 지원이 개시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소상공인을 위한 12조원 규모의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연 1.5% 초저금리 대출로 신청자가 몰려 12조원 대출 한도가 소진될 정도다.

지난 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 규모를 12조원에서 16조4,000억원으로 4조4,000억원 늘리는 방안이 통과됐다. 하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초과수요에 대비해 10조원 규모의 2차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조건은 1차때 연 1~2%대 초저금리가 아닌 연 3~4% 수준 금리가 책정됐다. 4~6등급 중신용도 대출자를 기준으로 한 이자율이다. 신용등급별로 실제 대출 금리, 조건은 달라질 수 있다.

이번 대출 창구는 시중은행으로 통일했다. KB국민ㆍNH농협ㆍ신한ㆍ우리ㆍ하나ㆍ기업 등 6개 시중은행에 신청하면 된다.

10조원 규모 2차 대출은 신용등급 상관없이 모든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많으면 중ㆍ저신용 소상공인에 대출이 많이 이뤄지도록 조정을 할 계획이다. 지원 한도는 건당 1.000만원이며 대출 기간은 5년이다.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 조건이다. 1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받은 사람은 이번 2차 프로그램 대상에서 제외된다.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은 다음 달 18일부터 받는다. 사전 접수다. 대출 심사는 다음 달 25일 시작한다.

홍 부총리는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은 전체 사업체의 85%, 전체 종사자의 37%를 차지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많은 중신용도 이하의 실수요자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며, 특히 대출 신청과 접수, 대출과 신보의 보증 심사도 ‘원스톱’ 처리토록 절차를 대폭 간소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