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서울 초·중·고등학생에게 1인당 10만원 상당의 농축산물이 지원된다. 유치원생은 무상급식 대상이 아니라는 점과 예산상 이유로 식재료 꾸러미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다.

지원되는 농축산물은 3만원씩의 쌀과 농축산물로 구성된 '식재료 꾸러미'로 현물 지원된다. 나머지 4만원은 각종 식자재를 살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인 '농협몰' 포인트로 지급된다.

지원 시점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연기와 온라인개학으로 어려움을 겪는 급식업계와 학부모를 돕고자 이 같은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서울 초중고와 특수학교, 각종학교 학생은 1인당 10만원어치 농축산물을 지원받게 된다.

현물은 학부모(보호자)의 휴대전화에 배송지를 입력할 수 있는 모바일쿠폰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농협몰 포인트는 학부모의 농협몰 ID에 포인트가 충전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이번에 충전되는 농협몰 포인트는 7월까지만 사용할 수 있어 포인트가 충전되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원대상은 서울 초중고와 특수학교, 각종학교에 다니는 학생 86만명 모두가 해당된다.

다만 교육청에서 중식비를 지원받는 저소득층 학생은 '중복지원'을 이유로 식재료 꾸러미 지원대상에서 배제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은 식재료 꾸러미 지원대상에서 배제될 수 있는 학생 수를 2만5,000여명으로 추산했다. 이들은 현재 각 자치구로부터 중식비를 지원받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2만5,000명의 사정을 재검토해서 중복지원을 무릅쓰고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다른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식재료 꾸러미 지원 예산 860억원 대부분은 개학연기와 온라인개학으로 사용하지 않은 무상급식 예산을 활용한다.

무상급식 대상이 아닌 고교 1학년과 서울체육중·고교생, 여명학교(탈북학생 대안학교) 학생을 위해서는 교육청이 예산을 추가경정해 재원 75억원을 확보한다. 추경안은 이번 주 안에 시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학교급식이 중단되면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가의 어려움이 막대하다"면서 "친환경 농산물 시장이 붕괴하는 위기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이번 지원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급식재료 생산 농가는 현재 '코로나 보릿고개'를 겪는다고 할 만큼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급식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각 가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