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벤처기업 보증보험료 할인·보증한도 확대...혜택 규모는
혁신·벤처기업 보증보험료 할인·보증한도 확대...혜택 규모는
  • 채동하
  • 승인 2020.07.1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서울보증보험 업무협약...유망 조달기업도 우대보증 지원
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과)과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왼쪽)이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정무경 조달청장(가운데 왼쪽)과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오른쪽)이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서울보증보험은 유망 조달기업과 벤처나라 등록기업에 대해 이행보증 무담보 공급 등 기업의 부담을 덜어 주기로 했다. 또 혁신시제품 지정 기업과 다수공급자계약 계약이행실적평가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보증료 10%를 할인해 준다.

조달청과 서울보증보험은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망 조달기업은 조달청이 선정하며 혁신시제품 지정 기업, 벤처나라 등록기업, 다수공급자계약 기업 중 조달청이 매 반기마다 실시하는 계약이행실적평가에서 우수 이상 등급을 받은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보증보험은 조달청이 선정한 ‘유망 조달기업’을 대상으로 이행보증 무담보 공급, 보험료 할인, 보증한도 확대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우대보증 지원을 실시한다.

특히 창업 초기 신용도가 부족해 보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벤처나라 등록 기업‘은 이행보증보험과 인·허가 보증보험을 기업 당 등록일로부터 2년간 5억원 한도에서 무담보 신용으로 공급한다.

또한 ‘혁신시제품 지정 기업‘과 ‘다수공급자계약 계약이행실적평가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입찰, 계약, 하자 등 이행보증보험과 수출기업용 해외보증상품의 보험료를 10% 할인한다.

신용등급별로는 보증한도를 10억 원에서 최대 30억 원까지 기존 한도에서 추가로 확대한다.

보증지원 대상 전체 기업에 대해서는 거래처 신용정보, 기업정보 보고서, 기업평가 등급 수수료 할인 등 기업신용관리서비스를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한다.

양 기관은 이번 보증지원 협약을 통해 유망 조달기업 약 9,000개 사를 대상으로 이행보증보험 가입 시 연간 약 9억 원의 보험료를 절감하고, 보증한도가 총 3조 3,000억 원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도 신용 부족 등으로 보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던 유망 조달기업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적인 조달기업들이 공공시장을 발판 삼아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경제적 지원 혜택을 계속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보증보험은 2016년부터 조달청 우수조달물품기업과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 약 2,000개사에 8조7,000억원의 우대보증, 64억원의 보험료 할인을 제공하는 등 조달기업의 보증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는 “향후 조달청 선정 유망 조달기업이 계속하여 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보증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