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비엠제약이 거짓ㆍ과장의 표시ㆍ광고로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위반 행위로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비엠제약이 자사 ‘바이러스 패치’ 상품 포장지에 객관적 근거없이 공기 중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등을 억제 또는 사멸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처럼 거짓·과장되게 표시한 행위에 행위 중지 명령 및 과징금 100만 원을 부과했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
자료=공정거래위원회

비엠제약은 2020년 2월 28일부터 ‘바이러스 패치’ 상품 포장지에 “사스(코로나 바이러스-감기 변종 바이러스) 87% 억제 효과 확인”, “일본 식품 분석 센터 사이또 연구소 신종인플루엔자(H1N1) 바이러스 사멸 효과 입증” 이라고 거짓·과장된 표시를 했다.

패치는 옷이나 사물 등에 패치를 붙이면 효능이 발생되는 제품이다.

사스(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는 액체 상태에서 사람을 제외한 동물에게 감염되는 돼지 유행성 설사 바이러스 효과일 뿐, 공기 중에서 사람에게도 감염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는지는 객관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사멸 효과는 폐쇄된 공간에서 기화된 상태에서의 효과일 뿐, 개방된 공간에서 일상적으로 활동할 때 관련 효과가 있는지는 입증된 바 없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억제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입증되지 않은 바이러스 억제 효과 거짓·과장 표시를 제재하여 소비자 피해를 예방했다는 의의가 있다.

공정위는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또는 사멸 효능에 대한 표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근거를 통해야 한다는 시그널을 관련 제품 시장에 줄 것으로 기대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바이러스 억제 또는 사멸 효능과 관련한 제품 시장에서 객관적 근거없이 허위, 과장된 내용으로 소비자를 오인시키는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