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5일 중소벤처기업부, IBK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우수인력 확보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자상한(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가 5일 중소벤처기업부, IBK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우수인력 확보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자상한(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기업은행이 일자리 창출 기업뿐 아니라 고용유지 중소기업에도 우대금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5일 중소벤처기업부, IBK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우수인력 확보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자상한(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자상한 기업’ 프로젝트’ 16번째로 참가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동참한 이번 협약은 ‘일자리’를 주제로 한 첫 번째 협약이다. 중기중앙회는 국책은행의 지원 기능을 활용해 고용을 희망하지만 재원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을 직접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중기중앙회와 기업은행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에 대한 우대금리(최대 1.0%p 인하) 대출 지원 대상을 ‘고용유지 기업’으로 확대하고, 지원 규모도 1,000억 원 증액한다.

우선 중소기업이 신규채용 시 1인당 최대 100만 원씩 총 600억 원 규모로 금융비용을 지원한다. 금융비용 지원은 포인트 형식으로, 기업은행 대출이자 및 수수료를 납부하거나 180일 이내 기 납부한 기업은행 대출이자 및 수수료만큼 환급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청년 일 경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중소기업에 필요인력을 제공하고 구직자가 12주 이상 현장실습 시 참여기업에게 1인당 50만원 상당의 금융비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이 우수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총 5,000만원 규모의 장학금을 조성해 중소기업에 취직한 직업계고 학생의 모교에 수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수 중소기업 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연 8회 이상 추진하고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중소기업 일자리 인식개선 박람회도 연 2회 이상 개최한다.

중소기업와 구직자 간 매칭 효율성도 제고한다. 이를 위해 올해 말 중기중앙회와 중기부가 구축 예정인 ‘중소기업 일자리플랫폼’과 기업은행의 ‘i-ONE JOB’ 간 긴밀한 연계를 통해 청년 구직자들이 원하는 중소기업 일자리 관련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해 공유하고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최근 경영 환경 악화로 고용유지마저 어려워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중소기업 대출 부문에서 리딩뱅크(leading bank) 지위를 지켜오고 있는 기업은행의 지원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기중앙회는 기업은행과 중소기업 금융 지원 및 일자리 인식개선 사업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우수인력 확보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다양한 지원 모델을 발굴하고 공동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