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바이크쇼츠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신체와 맞는 제품을 선택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자전거 인구가 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혼잡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보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도 많아 졌다. 그뿐만 아니라 스포츠 및 여가활동과 일상생활 속에서도 근거리 운송수단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그러나 바이크쇼츠는 운동복과 일상복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바이크쇼츠로서의 기능이 없는 제품도 바이크쇼츠로 출시되고 있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는 바이크쇼츠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총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을 비교 분석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ARDEN, RUDY, santic, fox korea, 2nd wind, SHIMANO, SPERANZA ,CASTELLI, MCN 이다.

시험항목은 인전성을 비롯해 내세탁성, 염색성, 내구성, 기능성. 항균성, 패드성능, 표시사항 등 8개로 구분했다.

분셕 결과, 바이크쇼츠 전 제품이 유해 물질에 대한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수, 색상, 표면, 형태 등에 변화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내세탁성 시험 결과 또한 전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 품질 기준을 만족했다.

내구성은 3개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 품질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겉감에 올뜯김(스낵성) 등이 생기지 않는지 평가하는 표면 변화 시험에서 RUDY와 MCN는 길이와 폭 방향 둘 다 미흡했으며 2nd wind는 길이 방향이 미흡했다.

염색성은 모두 기준을 충족했다. 땀이나 물, 일광 등의 요인에 의해 색상이 변하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 품질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마찰에 의해 색이 묻어나는 정도를 확인하는 마찰견뢰도 시험에서는 MCN 제품이 마른 상태에서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에 미흡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인 흡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10회 세탁 후 시험을 진행한 결과, RUDY, ARDEN, SHIMANO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우수했다.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황색 포도상 구균의 균에 대해 항균도 시험에서 전 제품이 항균도가 99.9%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전 제품이 항균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의 증식을 억제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패드 성능 평가는 제품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있었다. 두께의 경우, SPERANZA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얇았으며(10.8mm), ARDEN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두툼(20.4mm) 했다.

되풀이압축영구줄음정도는 SHIMANO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우수(초기 두께 대비 0.08mm 감소) 했으며, fox korea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줄어든(0.375mm 감소) 것으로 나타났으나 양호했다.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단단하거나 푹신한 정도를 나타내는 압축 경도의 시험 결과,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ARDEN 제품이 가장 푹신(45N) 했으며 CASTELLI 제품이 가장 단단(145N) 했다.

제품의 의무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조사대상 9개 제품 모두 일부 항목이 누락 또는 미표시하여 전 제품 표시사항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크쇼츠 구매 및 착용・관리 시 주의사항]

▲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기존 성능이 무시된 채 바이크쇼츠로 통용하여 출시(판매)가 되고 있기에 자전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라면 구매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전거를 타면 바지 가랑이가 헤지는 현상 및 안장통의 아픔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으로 안장 부분에 붙어 있는 패드의 품질이 제품마다 차이가 나고 있다.

브랜드 제품별 패드의 두께 및 단단하거나 푹신한 정도를 뜻하는 압축경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자신의 신체 특성에 따른 알맞은 제품(선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바이크쇼츠는 흡한속건의 기능이 필요한 운동복이기 때문에, 땀 흡수성이 좋은 원단인지 확인하고 구매토록 한다.

▲바이크쇼츠 선택 시 자신의 신체와 맞는 제품을 선택 구매한다

바지 끝단은 실리콘이나 고무 재질이 덧대어져 바짓단이 위로 말려 올라가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지 끝단의 실리콘과 고무 재질의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자신의 신체와 맞지 않을 경우 운동시 밑단의 말아올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발생될 수 있음을 확인해야 한다. 밑단의 고무 재질의 길이가 길 경우에는 말아올림 현상은 적을 수 있으나 길이가 짧은 제품에 비해 땀이 찰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특징이다.

▲착용 후에는 반드시 세탁하여 관리토록 한다

바이크쇼츠는 착용 후에는 되도록 빠른 시간에서 세탁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기본적으로 자전거를 타기 위해 입는 운동복이며, 착용 후 땀과 외부 먼지 부착 등으로 인한 세균이 번식될 가능성이 높다. 항균성 시험 결과 전 제품에서 항균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착용 후에 신속하게 세탁하는 게 좋다.

자료=(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