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구조를 이미지로 형상화. 이미지=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코로나19 바이러스 구조를 이미지로 형상화. 이미지=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국내 연구진이 영장류 실험에서 백신‧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효능을 확인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은 18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의 영장류 감염모델 실험에서 백신‧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생명연은 지난 6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코로나19 영장류 감염모델 개발에 성공했으며 전임상 단계인 영장류 감염모델 실험에서는 일부 후보물질의 항바이러스 효능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의 경우, 효능시험을 통해 치료제 투여 24시간 후 영장류에서 활동성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DNA백신 후보물질 투여 군은 감염후 대조군에 비해 발열증상이 없이, 48시간 이후부터 바이러스가 주요 감염경로인 상부기도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생명연은 올해 3월 국내 산학연 수요 조사에 착수해 선정된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을 대상으로 생명연이 보유하고 있는 ABSL-3 시설에서 후보물질의 효능실험 지원을 준비해왔다

또한 생명연은 지난 7월, 햄스터 모델 동물 실험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수요 조사를 통해 산학연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햄스터 동물모델은 심각한 폐병 변이 발생해 면역조절제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추가적으로 코로나19 감염 수용체 단백질(ACE2)을 가지고 있으며 아미노산 서열 28개 중 4개만이 인간과 다르며, 해당 수용체가 많이 발현되는 장기인 폐와 소장을 중심으로 감염 증상이 관찰돼 코로나19 실험동물로 주목받고 있다.

생명연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 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추경 사업 등을 통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국내 산‧학‧연에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생명연 김장성 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백신‧치료제 개발을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하기 전임상 동물모델인 영장류와 햄스터 감염 모델을 적극 지원 중에 있다”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이 조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