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주)썬레이텔의 ‘전기히터’등 2020년 제3차 혁신시제품으로 16개사 16개 제품이 지정됐다.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되면 ‘혁신장터(ppi.g2b.go.kr)’에 등록할 수 있으며, 3년간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약이 가능하다.

28일 조달청에 따르면 2020년 제3차 혁신시제품에 이번에 처음 지정되는 수요자제안형 7개 제품을 포함해 16개 제품이 지정됐다.

혁신시제품은 조달청에서 공공서비스 개선에 적용할 상용화 전 혁신제품을 제안받아 공공성 및 사회적가치, 혁신성, 시장성 등을 평가해 지정하는 제품이다. 조달청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시제품 구매사업은 혁신성이 인정된 시제품을 정부가 먼저 구매하여 사용하여 공개한 후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혁신조달을 통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이어 1월 17일 조달청 제 71주년 청기념 행사에서 “혁신·디지털·글로벌을 핵심 전략으로 지난해 마련한 혁신조달의 기틀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국민이 확실히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혁신제품에 대해 공공 부문이 ‘첫 번째 구매자’가 되어 시장에 나오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혁신 시제품 지정 분야는 안전, 환경, 건강, 복지, 교육, 치안, 문화 등 국민 활문제 전 분야와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인공지능(AI), 로봇이 포함된다.

이번에 지정된 제품은 수요자제안형 1차 제품이 7건이며 현안 긴급대응 제품이 8건, 공급자 1차 제품이 1건이다. 수요자제안형은 이번에 처음 지정됐다.

수요자 제안형은 조달청 구매와 수요기관 구매로 구분된다. 조달청 구매는 공공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선정된 과제의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되면, 혁신성 평가가 점수가 높은 순서로 과제를 제시한 수요기관과 협상을 실시해 구매 대상을 결정 후 현장 적용하게 된다.

수요기관 구매의 경우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을 수요기관 예산으로 구매하고자할 때 중앙조달계약 요청에 의해 수의계약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2019년 24억원 규모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올해 100억원 규모 정규사업으로 확대했다.

특히 혁신시제품과 관련해 혁신 구매 목표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물품 구매액의 1%(약4,100억 원)를 혁신 구매에 활용한다. 혁신 시제품을 구매한 기관에 대해서는 기관 평가에 반영한다.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되면 혁신장터에 등록할 수 있으며,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약이 가능하다.

혁신장터는 정부의 혁신조달을 종합 지원하기 위해 올 2월에 개통된 통합서비스 플랫폼으로 연말까지 400개까지 등록 확대할 방침이다.

혁신시제품의 지정 기간은 지정·고시된 날로부터 3년까지로 하며, 지정대상제품에 특허기간, 규제샌드박스 임시허가 또는 실증특례 기간

등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3년 이내 정해진 기간까지로 한다. 이 경우 지정 기간 내 연장사유가 발생하면 전체 지정 기간 3년 이내에서

연장할 수 있다.

(주)썬레이텔의 ‘전기히터’등 15개사 제품의 지정 기간은 2020년 9월 24일부터 2023년 9월 23일까지이며 유비스 주식회사의 ‘빌딩자동제어장치’는 특허 기간이 정해져 있어 해당 기간인 2021년 5원 17일 (전용실시권 사용기간)까지 적용된다.

혁신시제품들의 품명은 무인교통감시장치, 의료용면역형광측정장치, 공기살균기, 식생매트 등 다양하다.

지정된 제품은 ▲(주)썬레이텍 ‘원적외선 난방장치를 이용한 스마트 난방운영 시스템’ ▲유비스 주식회사 ‘지능형 경계초소 관리시스템’ ▲에코피스주식회사 'ECO-BOT ( 자동 녹조 제거 장치 )' ▲주식회사 태온정보통신 '레이더를 이용한 중앙통제형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트라웍스 주식회사 '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AI 기반의 통합형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주식회사 비젼테크‘누설전류 제한 기능이 있는 접속 단자대’ ▲(주)오에이티엠엔씨 ‘SMP(Silent Microphalt: 상온 저소음 박층포장)’ ▲㈜에스엠엔테크 ‘공기전파 감염병 대응을 위한 생활방역용 공기청정살균기’ ▲주식회사 버넥트 ‘VIRNECT Remote’ ▲주식회사 포지큐브 ‘AI(인공지능) 통합상담 서비스(제품명: robi리셉션 v1.0)’ ▲엠텍에스티에스㈜ ‘기능성고분자필름을 구비한 바이러스 침투방지 보호복세트’ ▲피씨엘㈜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Airport Safety Total Solution’ ▲㈜퓨어텍 ‘공간멸균에 최적화된 초미세입자 생성 및 분사기술 구현’ ▲㈜페르미‘실시간 영상공유 기반의 무설치형 비대면 원격 대민상담 및 협업 시스템’ ▲주식회사 코비플라텍 ‘대기압 플라즈마 공기살균탈취기 & 공기살균청정기’ ▲(주)호정산업 ‘친환경 PLA소재의 블록을 이용한 녹화모듈 생산기술 및 이를 이용한 제품’ 등이다.

[2020년 3차 혁신시제품 지정 목록]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