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세일페스타, 11월 1~15일 온라인 비대면 중심 진행
코리아세일페스타, 11월 1~15일 온라인 비대면 중심 진행
  • 김승희
  • 승인 2020.09.28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모델인 강호동이 '엄지척 챌린지·나눔 기부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코리아세일페스타 모델인 강호동이 '엄지척 챌린지·나눔 기부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힘내요 대한민국!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비대면 중심으로 열린다.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불가피한 경우는 오프라인 행사규모 최소화, 보다 강화된 방역수칙 적용, 드라이브 스루 등 비대면 방식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8일 제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방안을 확정했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제조·유통·서비스 기업, 국내외 소비자 등 전 경제주체가 참여하고 정부 부처, 17개 시·도가 지원하는 범국가적, 글로벌 행사다.

이번 행사는 ‘엄지척’ 챌린지를 활용,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win-win’ 할 수 있는 소비와 판매를 통한 위기극복 및 경기 반등을 응원하는 행사로 ▲연대와 협력을 통한 소비회복 ▲소상공인과 함께 지역경제 회복 ▲온라인·비대면 행사 강화 ▲글로벌 문화쇼핑 행사로 도약이라는 4대 지원방향 아래 진행된다.

먼저 연대와 협력을 통한 소비 회복 지원을 위해 철저한 방역 준비 및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유통(특별할인전)·금융(캐시백 지급)·배송사(배송료 인하) 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적극참여(기획상품출시 등)를 통해 할인 여력을 높인다.

또한 카페·파워블로그·인스타 등 결집도 높은 커뮤니티와 국민참여단 등을 통해 긍정 콘텐츠 발행 등 소비자의 적극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전국적 소비분위기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 총력 지원(세제·재정·제도·홍보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소상공인과 함께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기 위해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온라인 기획전, ‘브랜드K’ 매장할인, 백화점·마트의 입점 중소업체에 대한 판매수수료 인하 등을 추진한다. 17개 광역시·도 특산품 및 전통시장, 지역 중소기업 제품 판촉행사 등을 통해 골목상권·지역경제 회복을 지원한다.

또한 사회적기업 제품의 판매 지원, 소외계층 및 공익단체에 대한 수익금 전달 등 기부문화도 확산한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모델인 강호동이 '엄지척 챌린지·나눔 기부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EBS ‘펭수’ 캐릭터를 활용한 하이파이브 굿즈 제작과 수익금 기부 캠페인을 통해 나눔과 격려의 따뜻한 행사 분위기 조성한다. 사진=기획재정부

온라인·비대면 행사를 중심으로 추진하기 위해 오프라인 유통사의 온라인 행사병행, 민간 오픈마켓 기획전, 가치삽시다 등 공공플랫폼 적극 가동 등 온라인 행사를 강화하고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라이브커머스 판촉행사 도입, 드라이브스루 판매 등 비대면 판매 방식을 확대한다.

아울러 빅데이터 등 신기술·신서비스를 적극 활용한 판촉·소비 편의 확산, 드론·로봇배송, 서빙로봇 등 비대면 소비의 미래비전도 제시한다.

글로벌 문화쇼핑행사로의 도약을 추진하기 위해 K-뷰티, K-방역 등 유망 소비재의 B2B, B2C 플랫폼 입점과 상거래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역직구·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한류행사·전시상담회가 융합된 언택트 한류박람회 개최를 통해 국격 제고 및 국내 상품·브랜드 홍보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84개의 코트라 무역관을 활용해 해외바이어에 행사 전반에 대한 e-카탈로그도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행사기간 국제특급우편(EMS) 요금할인(최대 30%) 등으로 해외 소비자 참여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힘내요 대한민국!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의 홍보모델은 강호동이 선정됐다. 전문 홍보기획사를 통한 홍보와 기업의 참여확대를 유도(9~10월중)하고 ‘코세페 홈페이지’ 및 ‘공식 SNS’ 운영으로 할인행사(날짜별·상품군별), 특별판매전, 현장행사 등의 종합정보를 제공(10월중~11월중)할 예정이다.

아울러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양방향 언택트 쇼핑행사를 집중 개최하고 결집도 높은 SNS 등을 적극 활용, 쇼핑정보 확산에 나선다.

오프라인에선 참여업체·지자체·정부의 현장행보 발굴, 이벤트 연계 등 릴레이 홍보를 추진해 행사 붐을 조성하고 각국 문화원, 관광공사, 코트라 무역관(84개), 한국방문위원회 등을 활용해 홍보지원(코세페 공식폼페이지·SNS에도 외국어서비스제공)에 나선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는 10월 말 ‘코세페 행사 계획 및 세부프로그램(가칭)’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