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탄력...조달청·수은 금융지원 협약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탄력...조달청·수은 금융지원 협약
  • 채동하
  • 승인 2020.10.0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한국수출입은행 수출중소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과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이 7일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조달청
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과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은 7일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을 하고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자금력 부족으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중소기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조달청과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7일 조달청과 ‘수출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술력은 우수하나 자금력이 부족하여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중소기업을 지원하여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달청과 수은은 각각 ‘해외 조달시장진출 유망기업(지패스) 지원사업’과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 중이다.

지패스 기업은 조달청이 기술력, 신뢰도 및 수출경쟁력을 갖춘 우수 국내 조달기업을 선정, 해외마케팅 및 해외조달시장 진출 등 지원하는 제도이다.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은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한 연간 수출실적이 500만 달러 이하인 수출초기기업의 자금조달 애로 해소를 위해 수출계약의 안정성과 수출이행능력만을 심사하여 금융 지원하는 사업이다.

조달청은 지패스 기업 풀을 활용하여 수은에 우수 조달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외 조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수은은 조달청이 지정한 지패스 기업에 대해 금리 우대와 국제계약 법률자문 등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두 기관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사업 관련 정보를 공유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를 측면 지원할 예정이다.

대외경제협력기금은 우리 정부가 1987년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경제원조 기금으로,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관리 중이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수은과의 업무협약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외경제협력기금 사업을 통한 현지 조달시장 진출 지원도 강화하여, 우리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경로를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방문규 수은 행장은 “수은과 조달청의 역량과 경험이 합쳐지면 향후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길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은은 자체 수출시장 개척이 어려운 수출초기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