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일대 재구조화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이 지난 19일 시 간부들과 면담했으나 결국 파행으로 끝났다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도시연대 등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20일 공동성명을 내고 "시민사회단체의 요구에 의해 어렵게 마련된 자리임에도 시 간부들의 상식과 예의에서 벗어난 일방적인 억지 주장으로 대화는 20분 만에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리에 앉자마자 시민단체들이 그간 내놓은 성명서 문구들을 언급하며 추궁하듯이 따져 묻는 방식은 예상을 넘어선 것"이라며 "김학진 부시장과 이날 자리에 참여한 광화문광장추진단 간부들은 시민사회단체에 공식적, 공개적으로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부시장은 서울시 도시 행정을 책임지는 최고책임자임에도 추진단 간부들의 무례한 언행을 전혀 제지하지 않았고, 시민사회 요구에 책임 있는 답변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9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진행해온 공론화를 재개하자고 제안할 계획이었다”며 “그러나 이런 뜻도 전달하지 못한 채 자리를 떠나야만 해 서울시와의 대화는 불가능하며, 결국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사업은 불통과 졸속, 일방주의로 점철된 수치스런 사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시는 지난 9월 광화문광장 서쪽 도로를 없애 광장으로 편입하고 동쪽 도로를 확장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이달 16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18일 1차 공동성명서를 내고 서울시가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공사를 기습적으로 강행했다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