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임상1상, 동화약품 치료제는 2상 승인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임상1상, 동화약품 치료제는 2상 승인
  • 김승희
  • 승인 2020.11.2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임상1상에 들어간다. 동화약품이 개발 중인 치료제는 임상2상 승인을 받았다.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NBP2001`의 임상1상 시험계획과 동화약품이 개발 중인 치료제 `DW2008S` 임상2상 시험계획을 각각 승인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국내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 승인은 총 30건이며, 이 중 22건(치료제 19건, 백신 3건)이 임상시험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NBP2001` 임상1상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평가한다. 이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유전자조합기술로 제조한 `재조합 백신`이다.

백신의 표면항원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경우 항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동화약품의 `DW2008S` 임상2상은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이 의약품은 천식치료제 신약으로 개발 중인 천연물 의약품이다. 이번 임상시험에서 새로운 항바이러스 효과 탐색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 안전하고 효과 있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이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 우리 국민이 치료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종류는 바이러스벡터 백신, 불활화 백신, DNA 백신, RNA 백신, 재조합 백신,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이 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바이러스벡터 백신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투여(영국 A사 3상)

▲ 불활화 백신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항원으로 사용(중국 S사 3상)

▲ DNA 백신

바이러스 항원을 발현시킬 수 있는 DNA를 투여(국내 G사 1/2상)

▲ RNA 백신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미국 M사 3상)

▲ 재조합 백신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만들어 투여(미국 N사 3상)

▲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바이러스와 유사한 입자 모양으로 만들어 투여(인도 S사 1/2상)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