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2월 8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을 최대 4,400만명 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사진=보건복지부
정부는 12월 8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을 최대 4,400만명 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사진=보건복지부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해외 제약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이 내년 2∼3월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 도입된다. 백신이 도입되면 '우선 접종 권장 대상'부터 실제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수입 물량은 최대 4,400만 명분이다.

정부는 8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코박스 퍼실러티(COVAX Facility, 약 1,000만 명분) 및 글로벌 백신 기업(약 3,400만 명분)을 통해 최대 4,400만명 분의 해외개발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선구매한 백신은 2021년 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 체계를 신속하고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백신의 보관 조건(화이자 –70℃±10℃ 등)과 짧은 유효기간, 2회 접종 및 다양한 종류 등으로 인해 접종 준비 과정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선구매 계약을 마쳤으며 화이자, 얀센, 모더나 등 나머지 3곳과도 백신 선구매를 위한 물량 등을 확정하는 내용의 구매 약관 등을 체결한 상태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는 모두 2,000만 회분으로 2회 접종해야 한다. 얀센 제품은 400만 회분으로 한 번만 접종하면 된다.

제품이 제조사와 접종 횟수가 다르나 개인이 특정 제품을 선택해 접종을 받는 방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인과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 3,600만 명을 우선접 종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대상인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으로는 의료기관 종사자와 1차 방역대응 요원, 경찰·소방공무원과 요양시설·재가복지시설 종사자, 군인 등이다.

접종 시기는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만큼 코로나19 국내 상황, 외국 접종 동향과 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양동교 질병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접종 시기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국내상황과 외국 접종상황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 전략 및 세부 시행계획을 세우면서 구체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들 3,600만 명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무료 접종을 할 수 있게 관계 부처와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백신 무료공급과 함께 접종 인력 인건비를 포함한 접종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WHO(세계보건기구)나 다른 국가도 노인,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보건의료인 등을 우선 접종 대상자로 권고하고 있다.

일반 국민의 접종 순위는 자연스럽게 뒤로 밀리게 된다.

소아·청소년 등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결과가 아직 불충분하기 때문에 우선 접종 대상에서는 일단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임상시험 결과의 안전성·유효성 등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접종 전략을 수립해나갈 예정이다.

양 국장은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제약사의 대부분이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자료가 없어서 이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접종하긴 어렵다고 본다"면서 "추후 임상자료가 확인됐을 때 접종 여부를 별도로 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위한 체계도 하나씩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영하 60∼80도에서 효능이 유지되므로 초저온 상태의 유통·보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 도입하려는 백신 중 유효기간이 짧고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것도 있어 접종 대상자별 세부 접종 전략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박 장관은 이와 관련해 "미국이나 독일의 경우 화이자 백신만을 위한 별도 센터를 만들어 보관 설비를 구축하고 이 센터를 통해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도 초저온을 필요로 하는 백신에 대해서는 별도의 접종 센터를 만들거나 기존 시설을 개조하는 등의 방법을 쓰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전 예약·이상반응 관리 등 백신 통합관리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접종업무 수행 인력 교육 등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가칭)을 신설키로 했다.

부작용 대비책도 고려 중이다. 질병청 측은 "현재 감염병예방법에 의하면 부작용에 의한 피해보상 제도가 있다"며 "코로나 백신과 관련해서도 이러한 감염병 예방법의 예를 따라서 세부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