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9일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 등의 판로 지원에 나섰다. 사진 왼쪽부터 이준배 엑셀러레이터협회 회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슬아 (주)컬리 대표, 이덕재 전국상인연합회 부회장. 사진=중기부
마켓컬리가 9일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 등의 판로 지원에 나섰다. 사진 왼쪽부터 이준배 엑셀러레이터협회 회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슬아 (주)컬리 대표, 이덕재 전국상인연합회 부회장. 사진=중기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마켓컬리’가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전통시장, 백년가게 등의 지역을 대표하는 소상공인 제품과 브랜드케이(K) 제품의 비대면‧온라인 판로 확대를 약속하며 24호 ‘자상한 기업’으로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9일 서울 강남구 소재의 마켓컬리 본사 타운홀에서 마켓컬리,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함께 ‘지역기반 및 브랜드케이(K) 제품의 비대면·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켓컬리는 2015년에 대한민국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식품 유통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예비유니콘 기업이다.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이라는 흐름을 타고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2,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는 등 차기 유니콘이 될 가능성이 큰 혁신 창업기업이다.

중기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마켓컬리가 보유한 경험과 강점이 지역가치 창업가‧전통시장‧백년가게 등의 지역기반 제품과 브랜드케이(K) 같은 대한민국 대표 중소기업 제품에 접목되면, 비대면·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마켓컬리는 우선 지역기반 창업자‧소상공인 제품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지역가치창업가 등 지역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생산하는 제품을 우선 발굴해 입점을 추진하며 전통시장, 백년가게 등의 우수한 제품을 기반으로 온라인 시장에 적합한 제품개발과 온라인 판매를 지원한다.

브랜드케이(K) 제품의 온라인 판매 및 판촉도 지원하게 된다.

신선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 분야별 대표 브랜드케이(K) 상품에 대한 마켓컬리 입점을 추진하고 마켓컬리 플랫폼을 활용해 브랜드케이(K) 제품 홍보·판촉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청년 창업기업의 온라인 진출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액셀러레이터협회 등 관련 협단체와 협업해 통해 청년창업기업 제품에 대해 온라인 진출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도 지원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온라인 유통분야 전문상담을 해준다. 온라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으로 재고·품질관리, 판촉, 포장 등 온라인 유통분야 전문 상담을 시행한다.

㈜컬리 김슬아 대표는 “컬리는 그동안 생산자와 건강한 협력 관계를 맺고 함께 성장할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왔다”라며, “이번 자상한 기업 협약을 통해 컬리는 대한민국과 지역을 대표하는 좋은 상품들을 더 많은 분들이 만나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한민국과 지역을 대표하는 제품들이 비대면‧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