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소상공인 부문 최고 영예인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아리랑주단 정인순 대표(왼쪽)와  육성공로자 부문에서 석탑산업훈장의 한국미용박물관 이순 관장.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모범소상공인 부문 최고 영예인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아리랑주단 정인순 대표(왼쪽)와 육성공로자 부문에서 석탑산업훈장의 한국미용박물관 이순 관장.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아리랑주단 정인순 대표가 모범소상공인 부문 최고 영예인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한국미용박물관 이순 관장은 육성공로자 부문에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서울국립민속박물관 강당에서 소상공인 진흥에 노력한 개인과 단체에 대한 포상을 위한 ‘2020년 소상공인 정부포상’ 수여식에 참석했다.

소상공인 정부포상은 소상공인의 자긍심 고취와 대국민 이미지와 사회·경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대한민국 민생경제의 중심인 소상공인을 응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개최해 왔다.

이번 수여식은 지난해까지 소상공인 주간에 진행해 오던 것을 올해 ‘2020 K-MAS 라이브마켓’ 개막일에 맞춰 마련됐다.

중기부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되는 시상식 현장에서는 정부포상 148점 중 대통령표창 이상 14명만 대면 전수하고 나머지 수상자는 사전 촬영한 영상을 통해 사회자가 소개하는 비대면 전수가 진행됐다.

수상자는 ■철탑산업훈장 △아리랑주단 정인순 대표 ■석탑산업훈장 한국미용박물관 이순 관장 ■산업포장 △복서울식당 유영자 대표 △오리온식품기계 엄천섭 대표 ■대통령표창 △농업회사법인 ㈜한국동백연구소 박원표 대표 △부일산채식당 박복순 대표 △금산약초인삼영농조합법인 정영석 대표 △아델라7 서홍원 대표 △홍림토탈인테리어 박기홍 대표 △정숙희미용실 정숙희 대표이며 육성공로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수암 △도로교통공단 TBN경북교통방송 김득인 △전라북도 전주시이다. 이밖에 국무총리 표창 11명과 장관표창 122명이 수상했다.

모범소상공인 부문 최고 영예인 철탑산업훈장을 받은 아리랑주단 정인순 대표는 1971년부터 40년간 한복 제조업에 종사하면서 한복의 전통을 보전하고 우수성을 널리 알려 한복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육성공로자 부문에서 석탑산업훈장을 받은 한국미용박물관 이순 관장은 1998년부터 23년간 미용업에 종사하면서 건전한 미용업계 발전을 이끌고 국내외에 전통문화 홍보에 이바지했다.

소상공인 우수지원단체로 선정된 전주시는 소상공인 임대료 부담 완화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착한임대인 운동을 시작하고 착한 선결제 운동, 소상공인카드 수수료 지원 등에 앞장서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한편 소상공인 협·단체별로 사전에 진행된 기능경진대회에서 하레하레 과자점 김민지 제빵사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정부는 가능한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해 소상공인과 함께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