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소상공인 '버팀목자금'(3차 재난지원금)이 11일부터 지급된다. 지원금 액수는 최대 300만 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금지·영업제한으로 피해를 본 276만명이 대상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버팀목자금 지급 대상은 집합금지 업종 11만6,000 명, 영업제한 업종 76만2,000 명, 일반 업종 188만1,000 명이다.

중기부는 “버팀목자금은 4조1,000억원 수준이라며 11일 오전 8시부터 이들 대상자에게 버팀목자금 신청을 안내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다”고 밝혔다.

11일 문자를 받고 즉시 신청한 소상공인의 경우, 지원금은 이르면 당일인 11일 오후 또는 다음날인 12일 오전에는 지급된다.

신청은 이날 오전 8시부터 해당 홈페이지(버팀목자금.kr)에서 할 수 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 11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 12일에는 짝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13일부터는 대상자 전부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는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휴대전화나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 후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치면 증빙서류 없이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새희망자금을 받은 적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당시 입력한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클릭 몇 번만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대상자에 해당한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지 못했다면 직접 버팀목자금 홈페이지에 접속해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버팀목자금 전용 콜센터(1522-3500)나 버팀목자금 홈페이지 온라인 채팅 상담으로 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버팀목자금 콜센터로 전화를 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며 "가까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센터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의 지원금 액수는 지난해 11월 24일 이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방역 강화 조치로 집합금지 또는 영업제한 대상이 된 소상공인은 각각 300만 원과 200만 원이다.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중에서 식당·카페가 63만 개로 가장 많고 이·미용시설 8만 개, 학원·교습소 7만5,000 개, 실내체육시설 4만5,000 개 등이다.

지자체의 추가적인 방역조치로 집합금지나 영업제한이 이뤄진 경우에도 지급 대상이 된다.

하지만 집합금지나 영업제한 조치를 위반한 업체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급받더라도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환수된다.

지난해 매출액이 감소한 소상공인도 대상이다. 지난해 매출이 4억 원 이하이면서 2019년 매출액보다 감소한 영세 소상공인은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지급 시기는 두 차례로 나뉜다.

스키장 등 실외 겨울 스포츠시설과 그 부대업체, 숙박시설 등 연말연시 특별방역 대상 시설은 오는 25일 이후에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11월 개업한 소상공인 가운데 일반 업종 100만 원 수혜 대상자는 개업 시기에 따라 지급 시기가 다르다.

지난해 1∼5월 개업해 새희망자금을 받았다면 이날부터 문자 메시지를 받고 버팀목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해 6∼11월 개업한 이들은 25일 이후에 받을 수 있다.

버팀목자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사행성 업종, 부동산 임대업, 전문 직종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 업종은 버팀목자금을 받을 수 없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사업자도 버팀목자금을 받을 수 없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방문·돌봄서비스 종사자 생계지원금, 법인택시 기사 소득안정자금 등 다른 재난지원금 사업으로 새해 들어 지원받은 경우도 버팀목자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