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어록, 삼성에스디에스 보안성 '우수'
디지털 도어록, 삼성에스디에스 보안성 '우수'
  • 채동하
  • 승인 2021.02.0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스마트 도어록 8개 안전성, 보안성 등 시험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삼성에스디에스 디지털 도어록의 보안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도어록은 범죄 예방 효과와 높은 편리성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리모컨, 지문 등으로 문을 개·폐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마트 도어록 8개 브랜드의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보안성, 배터리 효율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대상 제품은 빌드원(BO-DP9000FS), 삼성에스디에스(SHP-DP950), 솔리티(P2000-BH), 아사아블로이코리아(GRP-YG14B), 에버넷(FELICE-F-SN), 유니코하이테크(PM910V), 하이원플러스(H-7090SK), 현대통신(HDL-7390)(가나다순)이다.

시험 결과, 20만회 개·폐를 반복한 내구성 시험에서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외부 열충격, 전자파, 화재대응 등의 안전성과 표시사항도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보안성(카드키, 리모컨·홈네트워크 열림 방식의 보안프로그램 적용), 배터리 효율성(건전지 교체 후 개·폐 가능 횟수) 항목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보안성은 삼성에스디에스(SHP-DP950) 제품은 ‘리모컨·홈네트워크’와 ‘카드키’ 등 2가지 열림 방식 모두에 보안프로그램이 적용돼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빌드원(BO-DP9000FS), 아사아블로이코리아(GRP-YG14B) 제품은 ‘리모컨·홈네트워크’ 열림 방식에 보안프로그램이 적용돼 ‘양호’했다.

스마트 도어록은 등록되지 않은 카드키, 지문, 스마트폰 등으로 열리거나 오작동이 발생하면 안 되며, 카드키 복사 방지 기능이나 리모컨·홈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무선신호의 암호화 수준이 높을수록 범죄 예방에 효과적이다.

보안성 확인 결과, 시험대상 모든 제품이 등록되지 않은 카드키, 지문, 스마트폰 등으로 열리거나 오작동은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제품별로 ‘리모컨·홈네트워크’, ‘카드키’에 적용된 보안 프로그램에서 차이를 보였다.

배터리 효율성은 빌드원(BO-DP9000FS), 솔리티(P2000-BH), 아사아블로이코리아(GRP-YG14B), 에버넷(FELICE-F-SN), 하이원플러스(H-7090SK), 현대통신(HDL-7390)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이들 6개 제품은 배터리 교체 후 카드키로 개·폐 가능한 횟수를 확인한 결과, 3만회 이상 개·폐가 가능했다.

블루투스 연동 등 구조적으로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삼성에스디에스(SHP-DP950), 유니코하이테크(PM910V) 등 2개 제품은 1만 5,000회 이상으로 ‘양호’했다.

자동잠금 대기 시간, 별도로 설정 가능한 제품은 4개였다.

문이 닫힌 후 도어록이 잠길 때까지 걸리는 자동잠금 대기 시간의 경우, 낯선 사람의 침입이 우려되면 짧게 설정하고, 짧은 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출입할 때는 길게 설정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

삼성에스디에스(SHP-DP950), 에버넷(FELICE-F-SN), 하이원플러스(H-7090SK), 현대통신(HDL-7390) 등 4개 제품은 자동잠금 대기 시간을 1초 ~ 8초(또는 9초)까지 설정할 수 있다.

안전성과 의무 표시사항,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을 충족했다.

모든 제품이 외부에서 가하는 150 kg의 힘, 100℃ 온도의 열 충격, 전기충격, 전자파에 의한 파손·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았고, 화재 발생 시에는 잠금장치가 자동으로 해제되어 탈출을 용이하게 하는 등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표시사항도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스마트 기능 및 개·폐 내구성, 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모든 제품이 지문과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을 이용해 도어록을 열 때 인식오류나 이상동작이 발생하지 않았고, 20만회 개·폐후에도 내구성에 이상이 없었다.

[스마트 도어록 선택 요령 및 사용 시 주의사항]

▲스마트 도어록 선택 요령

-카드키 또는 리모컨·홈네트워크 열림 방식을 주로 사용할 경우, 각 열림 방식에 대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확인한다.

-리모컨·홈네트워크 등 무선 해킹에 대한 보안성이 강화된 제품을 선호할 경우, ‘IoT 보안인증’을 받은 도어록을 선택한다. 보안인증은 정보보호산업진흥포털 누리집(kisis.or.kr)의 'IoT 보안인증 현황'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블루투스를 내장하거나 별도 구매·설치가 필요한 제품이 있으므로 구매 전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

-카드키 또는 리모컨·홈네트워크 열림 방식에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각 열림 방식의 사용에 유의한다.

-도어록 구입 시 제공되는 전용 카드키를 제외한 교통카드, 신용카드,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 카드 등을 등록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이물질(땀, 수분)이 묻거나 건조한 지문으로 스캔 할 경우, 지문인식이 안 될 수 있으므로 지문입력부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유지하고 젖은 손가락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건전지 교체 시 건전지의 잔량이 다르면 누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새 건전지로 교체하여 사용한다.

-방진, 방수, 전파혼신 등 제품별 특성이 다르므로 제품설명서를 읽고 적당한 환경에서 사용한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