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감염환자 이송용 음압캐리어나 무선와이파이, 소형 드론시스템 등의 혁신기술로 공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혁신조달’ 수상 제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조달청은 22일 혁신조달 우수사례를 담은 ‘2020년 혁신조달 경진대회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집은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조달 우수사례를 범정부적으로 공유·확산하기 위해 발간됐다.

사례집에는 지난해 11월 개최된 ‘혁신조달 경진대회’ 입상 우수사례 13건을 공공기관 우수사례 4건과 혁신조달 기업 우수사례 9건 등 2개 분야로 나누어 수록했다.

공공기관 우수사례로는 스마트시티 개발사업에 혁신조달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온 한국토지주택공사(대통령 표창), ‘경남형 혁신조달’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혁신제품 사전검토 확인제’ 등을 시행해온 경상남도(국무총리 표창) 및 전남개발공사와 한국전력공사(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가 있다.

공공기관 우수사례는 공공기관들이 혁신조달 추진하며 겪은 애로사항과 대응방안 등을 기관 특성에 맞게 풀어내 혁신조달 업무를 추진하고자 하는 기관들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우수사례는 (주)웃샘(대통령 표창), (주)네스앤텍, 이노넷(주)(국무총리 표창), 루씨엠(주)(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4건 및 조달청장 표창 5건 등이다.

기업 우수사례에는 혁신제품 개발, 공공조달시장 진입 추진 시 애로사항, 혁신조달 정책 도입 이후 성과 등을 기업의 입장에서 생생한 경험담으로 담아있다.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실적 부재로 판로 개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청은 혁신조달 성과 창출과 분위기 확산을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300여개 기관에 우수사례 자료집을 배부할 예정이다.

국민들이 정부혁신 성과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조달청 누리집 등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강신면 구매사업국장은 “지난 2년 동안 혁신조달을 통한 노력이 긍정적인 변화로서 국민 생활 속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혁신조달 우수사례집을 통해 공공기관·기업·국민이 혁신조달의 성과를 쉽게 접하고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혁신조달 경진대회 우수사례집 표지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