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우 조달청장(맨 가운데)이 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5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을 가졌다. 사진=조달청
김정우 조달청장(맨 가운데)이 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5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서 수여식을 가졌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바늘없이 채혈이 가능하고 창의 프레임을 없애 유리면적이 넓게 해 환기량과 단열 성능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제품 등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됐다.

조달청은 2일 서울지방조달청 대강당에서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83개 제품에 대한 지정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지정된 83개 제품은 혁신 제품 5개, 창업벤체기업 제품 31개 등 83개다. 히든벤트커튼월, 재난예측시스템, 바늘없이 채혈하는 장비 등 우수한 기술력과 성능을 갖춘 제품들이 포함됐다.

우수조달물품 접수 결과 신청 업체는 320개로 통과율은 25.9%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건설환경 27개, 기계장치 14개, 정보통신 8개, 전기전자 23개, 사무기기 11개 등이다. 신규업체는 31개로 나타났다.

히든벤트커튼월

거광기업의 히든벤트커튼월은 창의 프레임을 없애 유리면적이 넓어져 환기량 및 단열성능이 뛰어나 제로에너지건축물에 적합한 제품이다. 특히 중량이 줄어 경제적이며, 개폐창 및 방충망 포함 일회 납품으로 공사기간 단축 효과가 크고 방충망이 커튼월 프레임에 매립되어 외관도 미려하다.

열화상 이중화 카메라를 이용한 방범 및 재난예측 시스템

디지털라인이 개발한 열화상 이중화 카메라를 이용한 방범 및 재난예측 시스템은 열화상 이중화 카메라를 개발, 적용해 온도변화와 영상분석의 동시 감시가 가능하다. 방범기능 뿐 아니라, 화재 징후와 기계장치나 전기시설이 정상작동 온도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감지하여 이로 인해 발생하는 비상사태를 사전에 예방해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핸디레이 프로

라메디텍의 기술력이 집약된 핸디레이 프로는 바늘 없이 레이저를 이용해 여러 검사에 필요한 말초혈액을 채혈하는 장비다. 바늘로 인한 2차 감염 방지와 통증에 민감한 소아당뇨병환자가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면 국가계약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수의계약이 가능하고 우선구매제도 등의 정책적 지원을 받는다.

이번 5회차 지정에 따라 연간 2,033억 원 상당의 신규 공공구매가 창출되고, 공공조달시장은 기업의 꾸준한 기술개발 유도 등 성장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개별 물품 기준 4개년 연평균 매출액 24억5,000원 수준이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우수조달물품제도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수요 창출을 지원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며,“우수조달물품 진입을 계기로 기업이 성장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주역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