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이 제공하는 '코로나 방역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들
한화테크윈이 제공하는 '코로나 방역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들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한화테크윈이 첨단 AI 기술을 활용해 보다 강화된 '코로나 방역 종합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한화테크윈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계열사인 글로벌 영상보안 솔루션 기업이다.

이번 솔루션은 새롭게 개발한 '사회적 거리 감지' 기능을 추가, 지난해 선보인 '마스크 착용 감지', '실내 적정인원 관리' 기능을 포함해 코로나 방역 지침 준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층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한화테크윈'은 첨단 AI 영상분석을 활용한 비대면, 비접촉 방식의 자동화된 방역 시스템을 통해 코로나 국면이 장기화되며 발생하는 인력부족, 관리·감독에 따른 피로감 누적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회적 거리 감지'는 AI 카메라가 사람간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측정해 기준 거리보다 가까워 지면 이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현행 방역 지침인 1~2m 를 기준 거리로 설정하면 이를 위반할 시 스피커, 모니터 등 다양한 알람 장치와 연동해 즉시 현장에서 방역사항 준수 안내를 할 수 있다.

'실내 적정 인원 관리'는 전시회나 박람회, 강연 등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수용 인원이 제한되는 장소에 유용하다. 출입구에 설치된 카메라가 사람들의 출입을 실시간으로 파악, 특정 공간에 머물고 있는 인원수를 기준 수 이하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적정 인원수를 20명으로 설정하면 21번째 사람부터는 경보를 통해 입장을 제한하는 식이다. 최대 8개 출입구까지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마스크 착용 감지'는 AI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마스크 착용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주는 기능이다. 마스크 미착용은 물론 코와 입을 제대로 가리지 않은 이른바 '턱스크'까지 감지할 수 있다. 음향 시스템과 연결해 사전에 설정한 경고 문구를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