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지난 19일(현지시간) AR을 활용해 ‘창덕궁’을 관람, 체험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이 인터넷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웨비 어워드’ 문화·예술·이벤트 앱 분야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창덕아리랑 앱 실행 모습 사진=SKT
SK텔레콤은 지난 19일(현지시간) AR을 활용해 ‘창덕궁’을 관람, 체험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이 인터넷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웨비 어워드’ 문화·예술·이벤트 앱 분야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창덕아리랑 앱 실행 모습=SKT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SKT가 창덕궁을 직접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제작한 AR 앱 서비스 ‘창덕아리랑’이 세계적인 디지털 시상식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제 21회 웨비 어워드에서 AR 앱 서비스 ‘창덕아리랑’이 최고상인 웨비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창덕아리랑’은 AR을 활용해 대한민국 대표 유네스코 유산인 ‘창덕궁’을 관람, 체험할 수 있다.

‘창덕아리랑’은 문화·예술·이벤트 앱(App.) 분야에서 최고상인 ‘웨비상’ 수상과 함께 ‘AR 최고 활용 앱 분야에서 Top 5’에 노미네이션 되었다고 밝혔다.

인터넷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웨비 어워드’는 미국 뉴욕의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가 1996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세계적인 디지털 시상식이다. 웹사이트, 광고, 모바일, 소셜 등 7개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60여개 국가에서 1만3,000개 이상의 출품작이 경쟁하는 등 시상의 권위와 대중적 인기가 높다.

SKT의 ‘창덕아리랑’은 지난해 문화재청·구글코리아와 함께 AR을 통해 창덕궁을 직접 체험, 관람할 수 있도록 제작한 AR 앱 서비스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원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번 수상은 외국인, 어린이 등 누구나 어디서든 유네스코 창덕궁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문화재 관람의 장벽을 낮춘 점이 심사위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고 SKT는 설명했다.

특히 AR·VR 기술을 통해 창덕궁의 희정당, 후원 내부 등 문화재의 생생한 모습과 질감 등을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 독보적인 기술력도 높게 평가받았다.

SKT 예희강 Creative Comm그룹장은 “이번 수상은 SKT의 AR·VR 기술을 활용해 ESG 가치를 담은 캠페인이 전세계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5G 기술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